[정보통신윤리]정보통신윤리의 의미,특성,실태,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의 법적근거,정보교육단계, 정보통신윤리의 관련용어,고취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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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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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의 의미
Ⅲ. 정보통신윤리의 특성
Ⅳ. 정보통신윤리의 실태
1. 음란물 유통
2. 통신 중독
3. 사이버 성폭력
4. 사이버 매매춘
5. 통신 언어 오용 및 언어 폭력
6. 개인정보의 오․남용
Ⅴ. 정보통신윤리의 기본 원칙
1. 존중의 원칙
2. 책임의 원칙
3. 정의의 원칙
4. 해악 금지
Ⅵ. 정보통신윤리의 법적 근거
Ⅶ. 정보통신윤리의 정보교육단계
1. 컴퓨터 교육의 단계
2. 교육 정보화 초기 단계
3. 교육 정보화 확산 단계
Ⅷ. 정보통신윤리의 관련 용어
1. 네티즌(netizen)
2. 네티켓
3. 이모티콘(emoticon)
4. 화상채팅(Video Chat)
5. 사이버 스토킹
6. 해킹
7. 바이러스(virus)
8. 스팸 메일
9. 메일 폭탄
10. 와레즈(warez)
11. 불법 소프트웨어
12. 백신 프로그램
13. 프리웨어(freeware)
14. 셰어웨어(shareware)
15. 크랙(crack)
Ⅸ. 정보통신윤리의식의 고취 방안
1. 가정에서의 대처 방안
2. 학교에서의 대처 방안
1)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강화
2) 네티켓 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통신을 통한 멀티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 민주주의의 증진과 함께 인간 삶의 복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토피아적 정보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근거는 정보통신의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 먼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개방적 공간으로 모든 사람에게 접근과 참여가 가능하고, 수평적인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외부의 간섭과 통제가 어려워 사람들 간에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 개인이나 소규모 집단 등 누구나 자신의 미디어를 통해 메시지의 생산자가 될 수 있고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재택근무나 홈쇼핑, 홈뱅킹 등을 통해 시간적 여유가 많아져 이를 창조적 활동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점, 생산, 유통, 판매, 사무관리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합리화, 효율화가 이루어져 경제활동이 더욱 활성화되며 지역사회의 자립적 발전과 국제협조, 국제협력, 국제유통 등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낙관적인 가능성이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는 그렇게 쉽지 않다. 한편으로는 향후 멀티미디어시대를 맞이하여 디지털화가 되면 본격적으로 전자통신상의 공간에서 시민주권이 확립되어 바람직한 민주주의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다른 한쪽으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한다고 할지라도 그 것은 먼 훗날의 일이며 오랜 시행착오의 과정을 겪어야 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고 심지어 `도구적 이성`만이 판을 치게 되어 인간적인 삶이 상실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세상이 만들어진다는 디스토피아적 전망 역시 거대 담론으로 형성되어 있다. 즉 정보의 보편적인 나눔이라는 정보사회 내에서는 부작용이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우려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사이버 공간의 가능성은 기본적으로 기술기반의 정비, 기술의 가용성과 정보접근권을 보장하는 법/제도적인 장치의 뒷받침, 이용자들의 적극성과 합리성, 권력의 통제나 간섭으로부터의 자유 등을 전제로 하는 데 과연 그러한 기반이 제대로 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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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기(1997), 불건전 정보 유통 및 윤리의식 실태와 정보윤리의식 고취방안 연구,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김연수, 전자우편의 동작원리와 보안 및 스팸메일의 불법성, 한국정보보호진흥원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사이버 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 어기준(1999), 컴퓨터와 야한 아이들 그리고 순진한 부모, 아세아미디어
* 추병완(2000), N세대를 위한 네티켓 교육, 교육마당21(11월호)
* 추병완(2001), 정보윤리교육론, 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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