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 목표,변천,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교사역할,현안,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1. 적극적 평화에 기초한 사실상의 통일 지향
2. 민주시민성 함양
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체험적 이해와 폭넓은 안보의식 함양

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변천
1. 제 1차 교육 과정기(1955-1963)
2. 제 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3. 제 3차 교육 과정기(1973-1981)
4. 제 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5. 제 5차 교육 과정기(1987-1997)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6. 제 6차 교육 과정(1997-2000)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7. 제 7차 교육 과정(2000-)

Ⅳ.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1.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 개발
2. 생활세계에서 출발하는 통일교육
3. N세대 눈높이에 맞춘 쌍방향식 교육
4. 남북관계의 이중성에 대한 이해

Ⅴ.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
1. 교과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2.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3.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1. 민족의 비전에 대한 교사의 자각을 통해 학생들에게 통일을 희망하도록 해야 한다
2.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출발하는 통일교육이 되어야한다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한다

Ⅶ.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현안

Ⅷ.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민족의 미래를 짊어질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통일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통일관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중의 하나이다.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통일의식을 갖도록 하는 데는 정치적사회적 동인 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받겠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와 교사는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교육환경이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통일 의식을 형성시키는데 교사 자신의 통일의식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가올 통일에 대비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의식 실태를 정확하게 진단 분석하여 교사는 통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며 효과적인 통일 교육을 위한 가치관과 태도를 갖추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노력하며, 학생들은 통일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에 대한 과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방법을 찾도록 하는 지적 수준과 통일 환경에 적합한 미래 지향적이고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지도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첫째, 통일교육의 주체자인 초등학교 교사들과 통일계승 세대인 초등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의식을 조사 분석하고, 둘째, 조사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통일의식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개선점을 강구함으로써 효과적인 지도방향을 모색하여, 초등학교통일교육에 이바지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민족 염원의 정점인 통일은 통일교육이 제 위치를 찾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통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민족 통일의 당위성을 절실히 느끼도록 인식시키고
참고문헌
* 김봉수, 교사와 초등교육, 형설출판사, 1998
* 광주교육대학교, 연수교재(통일교육), 광주교대초등교원연수원, 1999
* 서울교육과학연구원, 통일교육 수업의 실제(초중고용)」
*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문음사, 1999
* 이학주, 초등교육 이념의 탐색, 인천교대논문집, 1991
* 조기제, 통일환경의 변화와 초등 통일 교육, 진주교육대학교
* 한국통일교육연구회, 초등학교 인정교과서‘통일’ 교사용지도서, 서울 : 그린필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의 정부,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14:20-15:20 토 론 : 제 1 부 김진성(삼성고 교장)김수열(금천고 교사)오성숙(참교육학부모회 회장)천영희(삼성종합화학 상무)15:20-15:30 휴 식15:30-16:30 토 론 : 제 2 부 이종각(강원대 교수)김주철(한나라당 전문위원)엄기형(국민회의 전문위원)서남수(교육부 교육정책기획관)16:30-17:30 종합토론 김영철(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연구본부장)【주제발표】국민의 정부,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발표 : 윤형원 (충남대학교 총장)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향을 살펴보고 다음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봄으로써 미래의 학교현장의 교사로 보다 정확한 교육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할 수 있을 것이리라 생각한다.본 론1. 해방 전 교육 과정교육 활동은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의 기본 기능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려국자감5부학당 : 향교12공도 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 향교 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 한성사범  원산학사 * 중등교육 - 관리양성 목적* 초등교육 - 기초지식획득(읽기, 쓰기, 산수)* 지방에만 있던 학교 - 경당,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실태,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협동학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태,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2. 민주시민 의식의 함양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 체험적 이해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