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사회) 정의,특징, 정보사회(정보화사회) 직업기술교육,역기능,정보불평등,교육방법,개선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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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정의

Ⅲ.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특징
1. 정보가 컴퓨터와 통신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 저장, 유통되는 사회이다
2. 정보가 가장 중요한 재화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3. 정보화사회는 사회를 새로운 구조의 시스템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Ⅳ.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직업기술교육
1. 직업 기술교육체제의 체계화
2. 열린 직업 기술교육체제 운영
1) 열린 직업 기술교육체제 운영
2) 산학 순환교육체제 구축
3) 직업 기술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 전환

Ⅴ.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역기능
1. 한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에서의 역기능
1) 인간 판단능력 상실
2) 인간관계에 무관심
3) 혼자서 일하는 습성
4) 감정 표현에서 미숙
5) 정보 무기력증
2. 사회전반에서의 역기능
3. 정보시스템 자체의 역기능

Ⅵ.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정보불평등
1. 빈익빈 부익부
2. 소익부 노익빈 현상
3. 지역․성별 간 정보 격차 심화

Ⅶ.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교육방법

Ⅷ.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기술 혁신이 덧붙여지면서 정보화시대는 우리가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전자적 커뮤티케이션의 등장으로 인해 시공간적 제약을 받던 사회적 상호작용에 변화가 오고,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가능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전자적 공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어느 누가 주체과 대상이고의 확실한 경계가
없어지면서 매우 능동적인 참여자들이 되고, 보다 수평적, 다원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한다.
IT가 연출해 내는 하이테크(high tech)의 세계는 생산과 효용성보다는 ‘기호’나 ‘상징’, 혹은 ‘담화’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이는 보들리야르(Baudrillard)가 말하는 시뮬레이션(모사), 하이퍼리얼리티(hyper-reality), 내파(內破, implosion) 등의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전자적 공간에서는 어느 것이 ‘가상’이고 ‘실재’인지, 어느 것이 ‘원본’이고 ‘모사’인지의 구분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비동시적인 것이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경우를 의미하기도 한다. 실제로 ‘컴퓨터 컨퍼런싱’에서 비동시적, 동시적 컨퍼런싱이 가능해 짐으로 인해, 그리고 전자적 공간에 기록된 모든 내용이 보존, 연속, 가공될 수 있음으로 인해 기존에 우리가 지니고 있던 과거, 현재, 미래의 순차적, 직선적 시간의 의미를 과감히 분해, 합성, 재구성이 가능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교빈, 동양철학에서 본 정보화 사회와 개인문제, 기술정보화시대의 인간문제, 한국동양철학회 편, 서울 : 현암사, 1994
◎ 대구광역시교육청, 정보기술활용 교수·학습방법 연수회, 1999
◎ 박성익,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화 실천방안,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 소흥렬, 정보기술시대의 교육이념,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찬 아카데미(편), 서울 : 대화 출판사, 1997
◎ 손병길,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 멀티미디어교육, 가을호, 1998
◎ 이재옥, 교육과 불평등, 서울 : 사회과학연구(제4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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