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사회) 정의,특징, 정보사회(정보화사회) 직업기술교육,역기능,정보불평등,교육방법,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성격, 전략적 단계, 정보화 모형과 역기능 및 정보사회(정보사회) 구현 과제 분석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특징,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시민교육,컴퓨터교육,출판산업,교육과제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양극성, 모순, 비판과 선진국 정보화사회(정보사회)를 통해 본 우리나라 정보화사회(정보사회) 구현 과제 분석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두 얼굴(순기능, 역기능)과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정보화의 현황 및 향후 정보화정책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정의
Ⅲ.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특징
1. 정보가 컴퓨터와 통신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 저장, 유통되는 사회이다
2. 정보가 가장 중요한 재화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3. 정보화사회는 사회를 새로운 구조의 시스템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Ⅳ.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직업기술교육
1. 직업 기술교육체제의 체계화
2. 열린 직업 기술교육체제 운영
1) 열린 직업 기술교육체제 운영
2) 산학 순환교육체제 구축
3) 직업 기술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 전환
Ⅴ.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역기능
1. 한 인간으로서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에서의 역기능
1) 인간 판단능력 상실
2) 인간관계에 무관심
3) 혼자서 일하는 습성
4) 감정 표현에서 미숙
5) 정보 무기력증
2. 사회전반에서의 역기능
3. 정보시스템 자체의 역기능
Ⅵ.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정보불평등
1. 빈익빈 부익부
2. 소익부 노익빈 현상
3. 지역․성별 간 정보 격차 심화
Ⅶ.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교육방법
Ⅷ. 정보사회(정보화사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기술 혁신이 덧붙여지면서 정보화시대는 우리가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전자적 커뮤티케이션의 등장으로 인해 시공간적 제약을 받던 사회적 상호작용에 변화가 오고,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가능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전자적 공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어느 누가 주체과 대상이고의 확실한 경계가
없어지면서 매우 능동적인 참여자들이 되고, 보다 수평적, 다원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한다.
IT가 연출해 내는 하이테크(high tech)의 세계는 생산과 효용성보다는 ‘기호’나 ‘상징’, 혹은 ‘담화’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이는 보들리야르(Baudrillard)가 말하는 시뮬레이션(모사), 하이퍼리얼리티(hyper-reality), 내파(內破, implosion) 등의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전자적 공간에서는 어느 것이 ‘가상’이고 ‘실재’인지, 어느 것이 ‘원본’이고 ‘모사’인지의 구분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비동시적인 것이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경우를 의미하기도 한다. 실제로 ‘컴퓨터 컨퍼런싱’에서 비동시적, 동시적 컨퍼런싱이 가능해 짐으로 인해, 그리고 전자적 공간에 기록된 모든 내용이 보존, 연속, 가공될 수 있음으로 인해 기존에 우리가 지니고 있던 과거, 현재, 미래의 순차적, 직선적 시간의 의미를 과감히 분해, 합성, 재구성이 가능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교빈, 동양철학에서 본 정보화 사회와 개인문제, 기술정보화시대의 인간문제, 한국동양철학회 편, 서울 : 현암사, 1994
◎ 대구광역시교육청, 정보기술활용 교수·학습방법 연수회, 1999
◎ 박성익,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화 실천방안,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 소흥렬, 정보기술시대의 교육이념,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찬 아카데미(편), 서울 : 대화 출판사, 1997
◎ 손병길,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 멀티미디어교육, 가을호, 1998
◎ 이재옥, 교육과 불평등, 서울 : 사회과학연구(제4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