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비밀보호법] 영업비밀보호와 특허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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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영업비밀 보호제도의 개요
1. 영업비밀의 의의
2. 영업비밀보호제도의 목적

Ⅲ. 영업비밀보호제도의 법적성격
1. 서설
2. 법적 성격에 관한 일반이론

Ⅳ. 특허제도와의 비교
1. 목적
2. 보호대상
3. 등록
4. 비밀성
5. 권리의 독점배타성
6. 보호기간
7. 양자의 선택문제

Ⅴ. 판례를 통해 살펴본 미국의 영업비밀보호 사례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오늘날 기술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업이 보유한 기술 또는 경영상의 정보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반면에 기업 간 경쟁의 심화 및 산업의 전문화와 세분화, 그리고 벤처기업의 창업 활성화,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정보통신 수단의 발달 등으로 기업이 보유한 각종 정보의 유출 가능성과 그 위험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1990년대 후반 들어 컴퓨터, 전자, 화학 등의 분야에서 신기술로 무장한 벤처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대기업의 연구직이나 주요 핵심부서에서 근무하던 우수인력들이 벤처기업 또는 외국의 경쟁기업으로 대거 이동함에 따라 영업비밀의 유출 가능성과 그 위험성이 증대되었고, 또한 국내외 기업 간에 많은 영업비밀 침해소송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자사의 중요 핵심기술을 비롯하여 제품의 제조, 판매 등과 관련된 영업비밀을 전사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강구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영업비밀의 보호가 기업의 운명과 직결될 만큼 경영의 핵심과제로 부각된 것은 영업비밀 그 자체로도 상품화가 가능하지만 다른 자원과 결합하는 경우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기존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중요 경영자원이기도 하기 때문일 것이다.
영업비밀 보호제도는 특허와 같이 엄격한 요건과 형식을 요구하지 않는 재산적 정보인 영업비밀을 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다른 영업비밀보유자의 이해관계인들 특히 동종 업종의 경쟁자나 퇴직자 등의 이익을 부당하게 제한할 우려가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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