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운동, 종교자유, 종교지도, 종교철학, 종교현상, 종교체험, 종교사회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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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운동

Ⅱ. 종교자유

Ⅲ. 종교지도

Ⅳ. 종교철학

Ⅴ. 종교현상

Ⅵ. 종교체험
1. 종교체험은 초월자에 대한 의식을 내포한다
1) 종교인은 초월자를 타자로 의식한다
2) 초월자의 의미의 통일 학자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일치하고 있는 점은 종교들이 아주 다양한 체험과 표현들을 갖고 있어서 거의 내용상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3) 자기 초월의 필요성 종교체험은 끊임없는 불만투성이의 생활을 초월하려는 욕구를 포함하고 있다
4) 종교는 초월자를 내포한다
5) 초월의 의미를 위한 범례들
2. 종교체험은 전적 위임을 내포한다

Ⅶ. 종교사회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념 또는 이상들을 가지고 있는 종교집단이 카리스마적 지도자를 따르는 적은 무리들이든지, 성장하는 종교운동이든지, 혹은 고정되고 정착된 종교구조든지 그것은 사회변동의 상당한 힘일 수 있다. 잉거는 트뢸취의 "교회-종파"유형을 종교집단과 사회 사이의 관계, 그리고 종교집단 내부의 관계들에 관심을 보이면서 여섯 가지 유형으로 재구성하였다. 그 유형분류의 기준은 첫째, 조직의 포용성과 배타성이고, 둘째, 사회적 통합의 기능에 대한 관심의 정도였다. 잉거가 제시하고 있는 여섯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적 교회, 둘째, 에클레시아, 셋째, 교파, 넷째, 확립된 종파, 다섯째, 종파(이 종파는 또 다시 공격형, 수락형, 도피형으로 나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의(Cult)가 그것이다. 이러한 종교집단의 어떤 형식들은 보다 큰 변동지향적 가능성을 갖고 있다. 종파는 교파와 교회에 비해 더욱 큰 변동에의 노력을 동원하는데, 집단과 지향과 종교가 구성원들의 삶의 전체 영역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그들의 특징적인 고집 때문에 더욱 그렇다. 잉거는 "종교적 종파-그것은 가장 기묘하고 갈등의 위협을 가장 심각하게 내포하기까지 한다." 라고 적고 있다. 제의(Cult)도 사회질서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거의 혹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나 대부분 개인적인 욕구와 욕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조직적인 구조가 결여되어 있고, 카리스마적 지도자를 중심으로 모여 있으며, 해체의 강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종교조직들에 의해서 일어나는 종교운동들은 인간성의 급격한 재조직과 급속한 변동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교량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통합에 기여할 수도 있지만, 또한 종교운동은 소멸해 가는 구질서로부터 멍에를 벗겨주고 새 질서를 지양케 함으로써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있어서 삶에 방해가 되었던 집단 노선을 대치할 새로운 통일을 형성하는 데 이바지함으로써 사회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정(1996), 칸트 철학 - 자연과 자유의 통일, 서광사
기시모토 히데오(1997), 종교학, 김영사
유해룡(2000), 하나님 체험과 영성수련,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이태하, 종교적 믿음에 대한 몇 가지 철학적 반성
줄리앙 프로인트, 이종수 역(1981), 이해사회학, 한벗
Whaling.Frank(2004), 종교 : 지도로 본 세계 종교의 역사, 서울 : 갑인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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