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유아음악교육,국악교육,안전교육,수개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단소연주교육,인성교육,특수학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음악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Ⅱ. 국악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Ⅲ. 안전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자료의 특징- 애니메이션 자료 “ 안전생활 지킴이”
2) 보조자료의 특징 : 안전벨트를 매요, 안전 퍼즐놀이, 안전생활 학습장

Ⅳ. 수개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효과

Ⅴ. 단소연주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Ⅵ. 인성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고운마음 바른 행동의 “나” 만들기
2) 너와 내가 어우러져 “우리” 만들기
3) 바깥 세상 엿보며 “삶의 지혜” 배우기
4. 효과

Ⅶ. 특수학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성화
1) 특수학교(급)교사들의 ICT활용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2) ICT활용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 하는 것이다
3) ICT활용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음악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음악교육이 지능과 감성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 발표들이 있은 후, 음악교육은 다른 어느 나라에 뒤지지 않는 학부모들의 관심거리이다. 그렇기에 유아교육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교육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음악교육을 볼 때 일반 유치원이나 유아원, 어린이 집 등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한 다기보다는 가창 위주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순한 악기 교육이나 체계적이지 않은 리듬 교육에 한정되어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설 예체능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기능 위주의 악기 교육과 이론 중심의 획일화된 음악교육에 치중되어있다. 그 외 일부 유아 음악교육 전문 기관에서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그것은 일부에 그칠 뿐 일반화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일부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의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기에 우리의 문화에 적합한 토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아들은 그들의 시기에 적합하고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인간 형성을 위한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2. 목적

필요성에 따라 시각적 자료인 그림을 활용하여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음악요소를 창의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한 학습안을 5, 6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시각적 자료 활용의 효과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곽종원(1978), 교육 국악지도서, 서울 : 문예 진흥원
권봉안(1996), 학교 안전 교육의 시대적 의의와 실태에 관한 연구
김정화(1992), 유아음악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판수(1998), 구성주의에 따른 Skemp의 수개념 기초 활동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 학회지 2호
조성래(2001), 알기 쉬운 단소 교본, 한소리
충청남도교육청(1998), 유인성 교육의 발전 방향, 대전 : 명화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3공통) 유아음악교육의중요성및역할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목표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중 한가지이론을 선택 작성하시오0k
  • 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공통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Ⅰ. 서 론우리는 음악적인 재능이 음악적인 행위로 표현되는(연주, 작곡) 부분에 대하여 알 수 있지만, 음악성이 무엇인지 어디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의의와 목표,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학년별 지도내용과 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장단과 연주지도방법, 향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1. 전통음악은 화성이 없는 단선율의 수평적 음악이다2. 5음계 혹은 3음(4음)계로 이루어진 음악이다3. 국악은 곡선의 음악미를 가지고 있다4. 국악은 요성과 농현(弄絃)이 주된 요소가로 나타난다5.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직업준비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인성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계속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분석Ⅰ.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전통음악 학습과 TV프로그램의 활용2. TV프로그램의 활용방법3. TV프로그램 이용절차1) 학습 목표의 확인2) TV프로그램의 선정3) TV프로그램의 준비4) TV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지도

  •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백석예술학교 분석
  • 학교로 교명변경2004. 2. 7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해 전문대학과 동일한 80학점 인정2004. 9. 22 영상디자인과, 문화관광과 학과명칭 변경인가3. 프로그램 분석크게 음악과, 미술과, 영상디자인과, 유아교육과, 문화관광과의 다섯 개 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각각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각 전공에 대한 공식 홈페이지의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1) 음악과- 피아노: 고전, 낭만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곡들을 학습하며 피아

  • [궁중음악] 연례악(당악계통과 향악계통)
  • 교육을 통해 음악 교과목을 이수한다. 그러나 그 음악교과서라는 게 정확하게는 ‘서양음악을 위주로 한 한국어로 된 음악교과서’라는 말이 더 적절할 듯하다. 이와 같은 서양의 음악양식을 통한 음악교육을 받은 우리들은 국악에 대해 무지하다. 무지할 뿐만 아니라 감상의 경험이 지극히 부족하다 보니 국악을 대하는 자세 또한 부재하며 잘못돼 있기 일쑤이다. 국립국악원의 연주회를 한 번 정도라도 가본 사람이라면 추임새를 대신한 휘파람 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