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선거보도의 특성,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인터넷선거보도의 내용, 인터넷선거보도와 후보검증, 인터넷선거보도의 문제점, 인터넷선거보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넷선거보도의 특성
1. 주류 보수언론과 차별화된 선거보도
2. 시민중심의 선거보도
3. 소수집단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선거보도
4. 심층적 선거보도

Ⅱ.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1. 사실성의 원칙
2. 공정성의 원칙
3. 유용성의 원칙

Ⅲ. 인터넷선거보도의 내용
1. 선거운동 관련 보도
2. 선거쟁점 보도
3. 미디어 정치 관련 보도
4. 기존언론 관련 보도
5. 사회집단 및 여론 보도

Ⅳ. 인터넷선거보도와 후보검증
1. 저널리즘에서 검증과 후보 검증
2. 검증과 객관성‧공정성의 문제

Ⅴ. 인터넷선거보도의 문제점
1. 정책선거를 유도할 수 있는 의제설정 부족
2. 오프라인 매체에서도 나타났던 문제이지만 인터넷 언론 역시 지역주의와 이미지 정치가 영향을 미쳤다
3. 인터넷 언론의 이념적인 지향에 따라 네티즌들이 양극화되는 경향이 뚜렷해진다는 점
4. 인터넷 언론사가 오프라인 매체와는 달리 많은 진보적 후보와 여성후보에 대해 보도를 했지만 그럼에도 미진한 부분 존재

Ⅵ. 인터넷선거보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터넷선거보도의 특성

1. 주류 보수언론과 차별화된 선거보도

인터넷 언론의 가장 큰 특징은 뉴스 생산방식이 기존 언론과 다르다는 것이다. 인터넷 언론은 뉴스 생산과정에서 정치권력이나 자본의 개입, 기존 취재관행 등 내외적 통제를 받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다. 우선 기존 언론이 금기시한 보도영역에 속하는 권력집단의 압력이나 통제로부터 벗어나, 정치권력과 관련한 쟁점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선거시기에 정치권의 각종 의혹이나 비리 등을 적극적으로 보도할 수 있다.
또한 광고수입의 규모가 큰 기존 언론과 비교하여 인터넷 언론은 자본의 압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대기업관련 보도나 재벌정책 등을 보다 강도 높게 보도할 수 있다. 언론의 높은 광고의존도 때문에 나타나는 경마식 보도나 폭로저널리즘과 같은 흥미위주의 보도는 기존 언론의 선거보도와 관련하여 가장 많은 비판을 받아온 보도행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 언론은 뉴스 소비자로서 유권자를 자극하여 보다 많은 독자를 끌어들이려는 정치적 선정주의를 탈피할 수 있다.
한편 주류 보수언론은 출입처와 폐쇄적인 기자실이라는 취재관행 때문에 소수 정보원 중심의 폐쇄적 선거보도에 익숙한 반면, 인터넷 언론은 신속하고 유연한 취재와 뉴스전달방식을 통해 선거의제의 제약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기존 주류 언론의 선거보도를 비판하고 재해석함으로써 주류 언론의 영향력을 누그러뜨리고 주류 언론이 형성하는 여론의 왜곡이나 조작을 바로잡을 수 있는 완충과 교정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기존 주류 언론보도에 대한 비판과 재해석과정은 주류 언론의 폐해를 거르는 여과장치가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소수의 정보원 특히 정치권력과 소수의 주류 보수언론과의 권언유착이 빚은 정보독점구조는 인터넷 언론의 등장과 함께 무너질 여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새로운 정치권력의 탄생과 맞물려 진행됨으로써 새로운 권력-언론 패러다임을 생산할 수 있다는 함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ⅰ. 강경근(2004), 인터넷언론의 선거보도와 법적 제도적 쟁점, 한국언론법학회·선관위 공동세미나 발제문
ⅱ. 권혁남(2002),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ⅲ. 송근원(1992), 선거공약과 이슈전략, 서울 : 한울
ⅳ.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2004), 제17대총선, 인터넷선거보도심의백서
ⅴ. 이준희(2002), 인터넷 언론·네티즌 입 막는 선거법, ohmynews.com
ⅵ. 황용석(2004), 인터넷언론의 선거보도와 법적 쟁점, 한국언론재단 세미나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