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상론] 소설과 도불교(금오신화와 구운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금오신화 작가론적 연구
1.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사상
3.『금오신화』의 성격
4.『금오신화』해석
1) <이생규장전>과 유가적(儒家的) 이념
2) <만복사저포기>와 불교적 세계관
3) 생(生)과 사(死)에 대한 김시습의 사상 - 선불교적 현실주의
5. 『금오신화』해석
1)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의 구조
2)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의 줄거리
3)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에서 나타난 불교사상
4)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에서 나타난 도교사상
5)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의 도불교적 현실주의
Ⅱ. 구운몽의 사상 연구
1. 구운몽 연구와 도교 사상
2. 구운몽과 금강경 - 만다라와의 관계
3. 구운몽에 나타난 불교 사상
4. 구운몽 속의 유교 사상
본문내용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에 합격했다. 그리고 29세에는 장원으로 합격하여 등과함으로써 정치생활을 시작하였다. 그의 나이 32세에 대신(大臣)이 향리에 있을 때 중사(中使)를 특별히 보내어 불러오는 것에 반대하다가 파직 당했으며 이후에 다시 복직된다. 이후에는 현종과 정사를 의논하던 중 허적(許積)의 정치가 그릇되며 사람이 어질지 못함을 공박하였다. 그러자 현종은 서포의 말이 당파에 치우친 언사라고 꾸짖는데 서포는 굽히지 않고 계속해서 똑같은 주장을 한다. 이에 현종은 진노하여 서포를 금성으로 정배(定配)하게 한다. 배소에서 풀려나온 서포는 숙종조에는 강직한 성품과 과격한 언사로 숙종의 비위를 거슬러 관직을 삭탈 당하기도 했으며 51세에는 선천(宣川)으로 유배당하였다. 이후에 숙종은 왕자를 원자(元子)로 봉하기로 하였는데 이에 반대한 서인들과 함께 엄벌에 처해져 남해로 유배를 가게 된다. 남해에서 어머니의 부고를 접하고 그 아픔과 고통에 애통해 하다가 56세에 생을 마친다. 박지경, 「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8쪽

서포 김만중은 붕당 시대의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왕에게 면전에서 직언을 한 이유로 유배를 가게 된 것이고 그곳에서 창작한 것이 구운몽이다. 구운몽은 유불선이란 동양의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하였고, 우의적인 소설로서 이상적 가정 사회의 가치관을 유감없이 표현해 내었다.

서포 김만중은 당대 지식인으로서 앞서가는 세계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혼천설을 극복한 서구의 지구관을 적극 수용하는 새로운 우주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서 경직되기 시작하고 본래의 활발한 논의가 교조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김만중은 이러한 지적 분위기를 쇄신하고 원래적 문제의식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만중,『구운몽』, 민음사
김승호, 「<구운몽>에 나타난 三敎融合과 이면적 의미」, 󰡔동악어문논집 38󰡕, 2001
김용덕,「구운몽의 사상적 배경 연구 -도교사상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문화연구 (1980)
김현양, 「소설 시대를 열어간 중세 지성-서포 김만중」, 󰡔한국 고전문학 작가론󰡕, 소명출판, 2006
박성의,「구운몽의 사상적 배경 연구」, 亞細亞硏究, (1969)
박지경,「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설성경,「서포의 세계인식과 구운몽의 우의성」, 人文科學 (2001)
송하천,「九雲夢에 나타난 思想 硏究」,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신재홍, 「구운몽(九雲夢)」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고전문학연구 5권, 한국고전문학회, 1990
유병환, 󰡔구운몽의 사상적 실상󰡕, 다래헌, 2007
유병환, <구운몽>의 구조와 소설미학적 실상 , 고전문학연구 35권. 한국고전문학회 , 2009
이명진, 「구운몽 연구: 불교사상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5
이상구,「구운몽의 구조적 특징과 세계상」, 민족문학상연구 (2004)
임형택, 동아시아 敍事學 試論 :『九雲夢』과 『紅樓夢』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 제40집,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 2002
장효현 역, 『구운몽』, 신구문화사, 2008
정규복,「<구운몽>의 근원사상고 :「공」사상을 중심으로」, 亞細亞硏究 (19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소설 작품론] 금오신화, 구운몽
  • 국문학개론(2007/06/13) 고소설 작품론고소설 작품론― 금오신화, 구운몽【 고소설(古小說) 】1. 고소설의 개념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다.소설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장자(莊子)

  • [고전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 소설을 파다하게 창작했다는 점과 관련해 보면 허균 ( 許筠 )을 잇고 조선 후기 실학파 문학의 중간에서 훌륭한 소임을 수행한 것으로 믿어진다.4) 김만중의 문학적 업적서포 김만중의 저작으로 『서포집』,『서포만필』등이 있으며 소설로는 「사씨남정기」,「구운몽」등이 전한다. 『서포집』은 서포의 한문으로 된 시부를 중심으로 한 문집이며 『서포만필』은 일종의 수필집인데 그의 선진적 미학 사상과 견해를 담은 것으로 특출하다. 또한 『서

  • [독서감상문]금오신화의 줄거리의 감상평
  • 금오산(金鰲山)에 은거할 때 만든 작품으로, 조선 전기에 김시습 (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로 목판본이 있고, 작자의 단편소설집 금오신화 (金鰲新話) 에 실려 있다. 주인공이 꿈속에서 겪은 일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는 몽유구조의 소설로서, 작자의 철학사상이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작품이다. 작품에 나타난 염부주(炎浮洲:염라국)와 염왕은 작자가 자신의 사상이 타당한 것임을 입증해 보이기 위하여 설정한 가상적인 존재이다. 이것을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소설의 발달로 많은 국문 소설이 쏟아져 나왔으며 국문으로 된 일기, 서간, 기행 등의 다양한 수필류가 대거 생산되었고, 판소리가 등장하였으며, 구전 설화가 소설화 되었다. ① 조선 후기의 시조평민 작가의 참여와 평민 중심 가단의 형성 시조집의 편찬 등으로 시조가 국민 문학으로 성장하여 시조의 대중화가 이루어 진다. 특징으로는 시조의 산문화 경향으로 사설시조가 등장 강호 한정가, 유교적 인륜 도덕가에서 소박하고 한적한 생활, 서민의

  • [국문학] 고소설의 개관과 작품감상yu
  • 소설은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어렵고 버거운 문학의 한 장르였다. 먼저 고전소설의 개관과 고전소설의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자 한다.1절. 고전소설 개관1. 고소설의 개념한국의 소설을 분류할 때, 개인적 주관에 따라 어느 정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여기서의 고소설은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神話)」로부터 갑오경장 이전까지의 소설로 제한하기로 한다. 또한 이에 대한 명칭도 ‘이조소설’, ‘고대소설’, ‘구소설’ 등 다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