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통찰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1. 이론의 기초
1) 개념
2) 관찰학습의 단계
2. 관찰학습 효과와 유형
1) 효과
2) 유형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1. 특성
1) 감각 등록 단계
2) 단기․작동 기억
3) 장기기억
2. 학습과정
1) 자극에의 주의
2) 자극의 부호화
3) 저장과 인출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이론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학습이론
1. 인지적 측면, 거시적 행동을 강조
2. 미로
3. latent learning - 수행으로 전환되지 않은 학습
1) 제 1집단
2) 제 2집단
3) 제 3집단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신경망학습이론

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베르트하이머(Wertheimer)가 가현운동(假現運動; apparent movement)에 대한 실험을 시작하여 1912년 그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체계화되었다. 이 이론에서는 전체란 요소들의 총화 이상이므로 요소를 분할할 것이 아니라 전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이러한 형태주의 심리학을 토대로 발전한 인지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은 지각한 정보를 필요한 방법으로 선택비교하며, 필요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인 존재라고 인정한다. 인지주의 학습 이론가는 쾰러(Kohler), 레빈(Lewin), 코프카(Koffka) 등이다. 그리고 톨만(Tolman)은 원래 신행동주의 심리학자이지만, 학습에 있어서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인지주의 학습이론가로 분류될 수 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에 의해 창안된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과 이를 토대로 발달한 인지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쾰러(Kohler), 레빈(Lewin) 등에 의해서 주장된 학습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학습현상을 요소로 분할해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즉, 전체 속에서 요소들의 관계가 성립되므로 유기체는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 사태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통찰할 때 그 해결의 실마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에 해당되는 학습이론으로는 통찰학습이론, 장 학습이론, 기호-형태학습이론, 정보처리 적 학습이론, 신경망 학습이론 등이 있다.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학습이론을 혼합시킨 이론>
참고문헌
박인학(1998) - 교육심리학, 대명사
이수원 외(1999) - 심리학, 정민사
임규혁(1996)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승권 저(1993) -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Paul Eggen 저(2006) -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분석하려는 접근으로, 구체적으로 인간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그 지식을 활용해서 각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이러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하여 인간의 인지과정을 밝힌 이론으로,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다루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학습하는지를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을 분석하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분석하려는 접근으로, 구체적으로 인간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그 지식을 활용해서 각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이러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하여 인간의 인지과정을 밝힌 이론으로,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다루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학습하는지를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을 분석하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이론, 구조 등을 말한다. 넷째, 방법론에 관한 지식으로, 이는 해당 분야의 표준화된 탐구 절차-문제발견방법, 가설진술,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론도출 보고서작성 등을 말한다.2. 교수목적과 학생활동 메뉴교수목적과 학생활동의 첫 번째 메뉴인 동화와 파지(assimilation and retention)는 정보투입과정, 즉 청해, 관찰, 독해, 촉각, 조작, 노트정리 등을 말한다. 두 번째 메뉴인 정보분석은 상위 차원의 이해를 성취시키기 위한 정보처리방법, 즉 분류, 서열화,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인지행동수정(Con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CBM)3. 초인지 이론4. 부가적 인지 기법들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목차서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관점본론1, 정신분석이론. 1)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2) 무의식적 정신과정2. 정신분석이론의 인성의 구성요소1) 의식과 무의식2) 리비도3) 쾌락원칙3, 정신분석이론 사례4, 행동주의 학습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과 쟁점6.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가) 연합나) 강화결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시사점참고문헌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