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윤리의 개념, 행정윤리의 저해요인, 행정윤리의 교육, 행정윤리와 시민사회중심거버넌스, 행정윤리의 연구 동향, 행정윤리의 접근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정윤리의 개념
Ⅱ. 행정윤리의 저해요인
Ⅲ. 행정윤리의 교육
1. 대학에서의 행정윤리 교육
2.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에서의 행정윤리 교육
Ⅳ. 행정윤리와 시민사회중심거버넌스
Ⅴ. 행정윤리의 연구 동향
Ⅵ. 행정윤리의 접근 방법
1. 인간의 이기주의적 본성을 충족시키는 행정윤리 접근법
1) 이기적 본능의 충족
2) 보편적 이기주의에 대한 윤리교육
2. 인간의 본성인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행정윤리 접근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행정윤리의 개념
윤리(ethics)를 단순하게 도덕성을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a branch of philosophy)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윤리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사실 윤리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윤리란 사실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 개념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윤리에 대한 다양한 정의만큼이나 윤리는 너무나 많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The Encyclopedia of Philosophy(1967)에서는 윤리라는 용어를 세 가지의 다르면서도 서로 연관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첫 번째는 일반적 형식 또는 생활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는 데 이것은 불교나 유대-그리스도적 윤리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일련의 행위규칙이나 도덕규범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이것은 전문직업적인 윤리(professional ethics)에서 발견되는 규약의 개념(concept of a code)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생활방식과 행동규칙에 대한 탐구로 철학의 한 분야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용방식들은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는 옳은 규범들이 발견될 수 있다는 것과 인간이 이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단정적으로 말하고 있다(Denhardt, 1988:28). Brandt는 윤리이론(ethics theory)을 윤리적 사실에 관한 의문에 답하거나 답하려고 노력하는 총체라고 정의하면서, 그는 윤리이론을 두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규범적 윤리(normative ethics)는 어떤 윤리적 진술이 왜 옳고 유효한가 하는 것을 다루며, 둘째로 비판적 윤리(critical ethics)는 윤리적 진술의 의미와 기능을 분석하고 정당화하는 문제를 다룬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호섭(1990), 행정문화의 비판적 수용을 통하여 본 행정윤리의 방향, 한국행정학보, 제24권 제1호
○ 김규정, 행정학개론, 법문사
○ 강재륜(1996), 윤리학의 역사, 서울 : 대왕사
○ 송용선(2000), 행정윤리의 인식적 기초 및 법제화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논문집, 제39집
○ 유종해(2006), 행정의 윤리, 박영사
○ 정정길(2000),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서울 : 대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