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동향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생활지도방법
1. 질서 지키기
1) 학습 목표
2) 활동내용
3) 평가 관점
4) 참고 자료
2. 안전하게 걷기
1) 학습 목표
2) 활동 내용
3) 평가 관점
3. 안전 보행
1) 학습 목표
2) 활동 내용
3) 평가 관점
4) 참고 자료
4. 편리한 생활
1) 학습 목표
2) 활동 전개
3) 평가 관점
4) 참고 자료

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인성지도방법
1. 인성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
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 계획

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현장체험지도방법
1. 현장 체험 학습의 교육적 가치
2. 현장 체험 학습의 과정과 절차
1) 학습 계획 수립 단계
2) 현장 체험 학습 단계
3) 정리 반성 단계
3. 현장 체험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재량활동과 현장 체험 학습과의 관계

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한자지도방법
1. 영역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2. 교수․학습 계획
3. 교수․학습 방법
4. 교수․학습 자료
5. 평가 계획
6. 평가 방법
7. 평가 결과의 활용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지도방법
1. 학교 성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2. 학교 성교육의 목표
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한다
2) 실질적인 성지식 및 자료를 제공한다
3) 성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성에 대한 사회 문화현상을 판단 할 수 있도록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어야 한다
6) 현실에서 미래를 지향하는 성교육이 되어야 한다
3. 성교육 재량활동 지도 계획

Ⅸ.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게임지도방법
1. 바로잡아 주세요
1) 활동
2) 유의사항
2. 한 글자 퀴즈
3. 정보 송신 놀이
1) 활동
2) 유의사항
4. 붙이면서 끝말잇기
1) 활동
2) 유의사항
5. 낱말쓰기 놀이
1) <활동 1> 운동장에서 할 때
2) <활동 2> 실내에서 할 때
3) 유의사항
6. 재미있는 독후감 쓰기
7. 아끼는 물건을 소개해요
8. 속담 전하기
9. 낱말을 찾아 주세요
10. 농촌은 도시와 달라요
11. 자연과 친구해요

Ⅹ.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진로지도방법
1. 초등학교의 진로지도
1) 초등학교 진로지도의 목표
2) 창의적 재량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2. 중학교의 진로지도
1) 중학교 진로지도의 목표
2) 창의적 재량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3. 고등학교의 진로지도
1) 고등학교 진로지도의 목표
2) 창의적 재량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Ⅺ. 향후 재량활동 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6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대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다. 특히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연간 34시간의 ‘학교 재량 시간’을 신설하여 교과나 특별 활동의 보충․심화 또는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및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지역 특성과 학교 실정에 알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은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으로 편성하고 현재 초등학교 3~6학년에서 연간 34시간 이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재량 시간’을 1~6학년에서 68시간으로 확대 설정하였다.
이는 재량활동을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단위 학교 교육과정 운영위원회에 교육과정 의사 결정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게 하는 권한을 부여하였을 뿐 아니라, 교사들이 직접 교육과정 내용을 결정하게 함으로써 교직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게 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게 됨을 의미한다.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학교가 창의성을 발휘하여 특색 있게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장에게 재량권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느냐?’는 민주적인 의사 결정에 의하여 학교, 지역의 실정과 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한 학교장의 교육 철학과 판단에 맡겨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재량활동 설정의 취지로 볼 때 우리 학교 연구 추진의 방향은 과학적인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주체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촉진시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김충기(1994), 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제 2집, 문성출판
김충기(1989),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신서 164, 서울 : 배영사
안창선·김현옥(1991), 학교성교육, 교육과학사
이계학(1996),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인성교육연수자료, 경기도 교육청
장찬익(1999), 초등교육의 이해, 서울 : 문음사
David Carr·Educating The Virtues·손봉호·김해성 역(1997), 인성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성격을 읽을 수 있다.또한 자기소개서는 자기가 기술하는 개인사(life history) 이므로 소재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의 단면이 나타난다. 그 사람이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이라든가 자랑하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것 등이 이미 그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 친구관계 등 일상과 관련된 일을 표현하는 시각에서 이점이 중요하게 감지된다.넷째 인재의 문장력과 필체를 보길 원한다. 사회에서의 공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지도,비판을 통한 교수활동촉진1930~1950후반인간관계중심의 장학◦인간관계를 전제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교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