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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양오행의 의미

Ⅱ. 음양오행의 사상

Ⅲ. 음양오행의 우주론

Ⅳ. 음양오행의 성립

Ⅴ. 음양오행의 영향

Ⅵ. 음양오행과 색채문화

Ⅶ. 음양오행과 음양오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양오행의 의미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고대 동양사회에서 태초의 상태는 모든 것이 뒤섞여 구별되지 않는 혼돈된 상태라고 여겨졌다. 여기에 어떤 힘이 작용하여 하늘과 땅이 만들어지고, 해와 달‧식물‧동물 등 우주만물이 만들어졌으며, 그 힘이 계속해서 이들을 움직이거나 변화시키고 있다고 믿었다. 이와 같이 우주만물을 만들고 변화시키는 힘을 기라고 불렀는데, 그 힘은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활동한다고 생각하였다.
음양이란 -, + 두 개의 상반된 성질의 대립이며 이들이 상호의존의 관계로 전개되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천지간에 있는 사물은 각각 건/순, 강/유, 기/우, 대/소, 장/단, 양/유 등의 음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음과 양은 서로 순환‧조화하여 우주와 인생의 생성과 발전을 이룩한다고 믿었다.
이와 함께 음양이 서로 결합하여 서로 다른 다섯 개의 성질로 나타나 활동한다는 이른바 오행론이 자리 잡게 되었다. 오행이란 우주만물의 다섯 가지 기운이 모였다 흩어지면서 순환함을 말한다. 오행론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상생상극이다. 상생이란, 상호 생성하는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목, 화에서 양의 운동으로 움직이다가 중간 매개체인 토를 거쳐 금, 수에서 음의 운동으로 수렴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계절에 비유하면 봄과 여름은 양이며, 가을과 겨울은 음이므로 양의 운동에 의해 봄에서 여름으로 기운이 발산하다가 음인 가을과 겨울에 수렴하여 다시 봄과 여름의 발산을 기다리게 되는데 이렇게 양에서 음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토가 적용되어 음양의 운동을 조화롭게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홍경·신하령(1995),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연암
▷ 박용숙(1981), 한국 음양사상의 미학, 서울 : 일신서각
▷ 박희준, 동양의학의 기원, 하남
▷ 양계초·풍우란,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 어윤형 외 1명(1994), 음양이 뭐지?, 세기
▷ 한동석(1966), 우주변화의 원리 - 음양오행원리, 서울 : 행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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