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부모와 자식관계 신학적 분석, 생태계위기 신학적 입장, 성육신 신학적 의미, 죽음 신학적 개념, 창조 신학적 의의, 환경문제해결 신학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1. 예배의 대상
1) 하나님을 어떤 형상으로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은 어떤 장소에 한정될 수 없다(렘23:23~24)
3) 영이신 하나님은 지극히 거룩하시다
2. 참된 예배자
3. 예배의 내용
1) 신령(영혼, 마음)으로 예배해야 한다
2) 진리로 예배해야 한다

Ⅱ. 부모와 자식관계의 신학적 분석

Ⅲ. 생태계위기의 신학적 입장
1. 인간 중심적 세계관
2. 자연도 구원의 대상
3.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책임

Ⅳ. 성육신의 신학적 의미

Ⅴ. 죽음의 신학적 개념

Ⅵ. 창조의 신학적 의의
1.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천이시다
2. 하나님과 동등한, 또는 유사한 신분의 또 다른 영원한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3.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4. 인간은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5. 일주일에 하루는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

Ⅶ. 환경문제해결의 신학적 방법
1. 경건의 회복
2. 가치관의 전환
3. 절제와 나눔의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
1. 예배의 대상
위에서는 먼저 예배의 대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우리가 예배할 대상은 누구인가? 예수께서는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21),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23), 또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24)라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에게 예배해야 하는가? 아버지이시며 또한 영(Spirit)이신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의 본래적 속성인 영으로서의 하나님과 또한 하나님의 본질적인 관계를 말해 주는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참된 예배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이다.
하나님의 본래적 속성은 영이시다. 영(Spirit)과 하나님은 동등이시고, 일체가 되신다. 하나님은 그 영광스러운 성령과 일체이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영이시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하나님을 어떤 형상으로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동수(1967), 예배학 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김균진(2002), 죽음의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로빈 애트필드, 구승회 옮김(1997), 환경윤리학의 제 문제
프릿츠 리데나워, 하나님이 창조하셨고, 생명의 말씀사
허광·이동희 공저(2000), 인간과 자연, 환경 그리고 생태(환경윤리), 동일 출판사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성폭력문제연구반(1999), 교회에서 가르치는 성 이야기, 서울 : 여성신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 교회와 교회개혁 분석 고찰
  •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스라엘에게 복음을 강요하여서는 안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정말로 일어났음을 그리고 이 세계가 하나님의 의와 자비에 따라 달라졌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마지막 목적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포괄하는 모든 피조물의 구원이기 때문이다.2. 타종교와 교회세계는 단일 문화권이 될 정도로 가까워지고 국가의 벽은 무너져가고 있다. 그리고 지구적 위기와 문제들에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입장

  • [하나님]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하나님의 인간경작,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분석
  • 위기의 제사규레는 그리스도의 예표다.)※제사가 의미하는 것피흘림으로만 제사가 가능하다 복잡다단한 제사규례는 결국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하나님의 방법으로만 가능함을 보여준다. (규레대로 않을 시 죽음→나답과 아비후(레 10 장) →사울의 망령된 제사(삼상 13장) 제사는 완전한 모습이 아님을 알려준다. →율법이 그런 것 처럼 제사로는 완전한 죄씻음이 불가능하다. ⇒제희 죄에서 구원할 자의 의미 ; 그는 하나님이며, 속죄의 제물이 될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입장에서 ‘가정’의 창조원리와 의미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나와 가족과의 관계가 어떠하시기를 바라시는지, 또한 우리가 가정에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 당위적인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 등에 대해서는 언급되어지지 않고 있다.우리는 성경을 통해 창조 사역의 절정으로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나와 내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들의

  •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
  • 문제가 되었던 지구는 태양을 돈다는 혁명적인 신이론을 체계화한 코페르니쿠스(1473~1543)가 살았던 시대였다. 시대의 대세는 이미 변화와 창조적 활동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일련의 변화만으로 그 동안 묶여있던 중세사회 체제를 단숨에 모두 바꾸었다는 말이 곁코 아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다양한 발전적 인간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아이들의 사산이나 흑사병과 같은 전염병은 인간의 통제 밖에서 해결할 수 없어 내버

  • [예배학]예전학
  • 죽음 저편의 생활 내지는 개개인의 영혼의 구원 등에만 관계된다고 주장하는 일인 것이다.종교적 자유의 원천은 미국의 전통에 뿌리깊이 박혀져 있다. 국가의 독립이 손상되지 않는 한 각 사람이 믿는 바에 따라 이루어지는 예배의 자유에는 어떤 박해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말할 것도 없고 교회에 예배참여를 옳바르게 하지 않는 사람들 중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교회출석이 지켜지면 사회 전체로 보아 선이라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그들이 예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