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칠레 국가 평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Introduction of Chile

2. The reason why we choice Chile

3. Analysis
3-1 Geographical Factors
3-2 Political Factors
3-3 Economic Factors
3-4 Social Factors

4. Country comparison

5. Conclusion & References
본문내용
5) 인프라
칠레 SOC 분야는 투자 강화 및 프로젝트 발주 확대를 통해 중남미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성공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실제 지난 15년간 칠레의 인프라 총 투자액은 110억 달러에 달하며, 총 51건의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그 결과 도시내부 고속도로 및 도시간 고속도로의 품질 및 연결성이 매우 개선됐고, 이를 통해 국가의 균형발전 및 경쟁력 강화의 틀을 마련했다. 그리나 이러한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 하고 칠레의 도로 연결성은 여전히 국제수준에 미치지 못하여 칠레 신정부는 인프라분야 투자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 정부의 개별적인 BOT 프로젝트 발주 및 중앙정부와의 핫라인을 설치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2010년 2월 27일 칠레에서 발생한 진도 8.8의 지진으로 인해 약 300억불의 피해복구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산업시설이 지진 및 쓰나미로 파괴됨에 따라 인프라 및 생산시설 파괴로 인한 경제적 순 손실은 76억불 규모가 될 것으로 파악된다.
이 와중에도 칠레의 IT인프라의 경우 다른 중남미 국가에 비해 월등히 앞서고 있으며 가정별 인터넷 및 컴퓨터 보급률이 매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남미 국가별 인구 천명당 컴퓨터보급률 현황 (자료 : ISI)
(단위 : 대)


3-2 Political Factors

1) 칠레의 신 정부 출범

2009년 12월 13일과 2010년 1월 17일 두 차례에 실시된 칠레 대통령 선거에서 각각 44.06%와 51.61%를 득표한 피녜라 대통령의 당선되었다. 이번 칠레 대선은 약 20년 만에 중도우파로 정권이 교체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정부의 정책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1) 거시경제 운용과 기업 투자 장려 정책
피녜라 대통령은 현 여당인 민주연합의 집권기간에 진행된 국가개발정책 및 위기관리 능력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며, 특히 국가 경제성장 잠재력 상실에 우려를 표명하고 국가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인 경제성장 기반 확보를 강조한다. 피녜라 대통령은 새로운 형태의 정부(Una Nueva Forma de Gobernar)를 모토로 2018년까지의 거시경제정책의 틀을 제시했다. 이 정책의 골자는 기업의 투자활동 지원, 세제개혁, 기업하기 좋은 환경개선 등을 통해 100만 개의 일자리 창출과 연평균 6%대의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중 경제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투자확대를 꼽았으며, 2014년까지 연간 기업투자 규모를 GDP 대비 28%까지 올릴 수 있도록 정책을 필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법인 설립절차 간소화, 기업 경쟁력 강화 및 혁신 유도, 비효율적인 관료주의적 제도 폐지 등을 추진해 기업 활동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에 법인세 부과 시 순수익만을 과세대상으로 인정하는 법의 적용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2012년에 기업의 재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감세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2) 국가 생산성 향상 추진

역대 대통령 재임기간 평균 생산성 개선율 (단위: %) 자료: 칠레 내무부

신정부는 연평균 6%대의 경제성장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국가 생산성 향상을 꼽았다. 칠레 내무부에 따르면 칠레 경제생산성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바첼렛 대통령 재임기간에 평균 생산성 개선율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재임기간인 2010~14년 국가 현대화 프로젝트 추진, 공공정책 개선 및 공공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운영을 통해 국가 생산성을 1.5%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2) 국가 부패율 (Corruption Perceptions index 2009)

Corruption Perceptions Index 2009
Rank Country/Territory CPI 2009 Score Surveys Used Confidence Range
1 New Zealand 9.4 6 9.1 - 9.5
2 Denmark 9.3 6 9.1 - 9.5
3 Singapore 9.2 9 9.0 - 9.4
3 Sweden 9.2 6 9.0 - 9.3
5 Switzerland 9.0 6 8.9 - 9.1
25 Chile 6.7 7 6.5 - 6.9
39 Korea (South) 5.5 9 5.3 - 5.7
75 Brazil 3.7 7 3.3 - 4.3
75 Colombia 3.7 7 3.1 - 4.3
75 Peru 3.7 7 3.4 - 4.1
106 Argentina 2.9 7 2.6 - 3.1
자료: 국제투명성기구 2009년 CPI 자료

TI(Transparency International) : 국제 투명성 기구
국제투명성기구(TI)에서 매년 발표하는 국가부패지수에 따르면 칠레는 180개 국가 중에서 2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6.7의 높은 점수로 부패율이 낮은 국가다. 이는 여타 다른 남미 국가들이 2~4점 대의 점수를 받는 것에 비해 매우 높은 점수이다. 또한 기타 선진국들에 비해서도 높은 점수로서 칠레는 국제적으로 높은 정치적 투명성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 국제투명성기구 2009년 CPI 자료
위 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남미 지역이 대게 낮은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것에 반해 칠레는 남미에서 거의 유일하게 높은 정치적 투명성을 자랑한다.

3) 대외 관계
칠레는 많은 국제공동협력체 및 경제 공동체에 가입되어 있어서 정치적으로 매우 활발한 대외 관계를 맺고 있는 편이다. 칠레가 가입되어 있는 국제공동협력체 및 경제 공동체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남미공동시장(Mercosur)
메르코수르(스페인어: Mercado Común del Sur, 포르투갈어: Mercado Comum do Sul, Mercosul) 또는 남미공동시장은 2005년 12월부터 결합 과정에 있으며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와 베네수엘라를 포괄하는 경제 공동체이다. 메르코수르의 목적은 물류와 인력 그리고 자본의 자유로운 교환 및 움직임을 촉진하며 회원국과 준회원국 사이의 정치, 경제 통합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칠레는 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회원국(괄호 안의 연도는 가입 일자이다.)
브라질 (1991)
아르헨티나 (1991) 우루과이 (1991) 파라과이 (1991)
베네수엘라 (2005)
참고문헌
References

http://globalwindow.org

www.nationmaster.com

http://www.ytn.co.kr/_ln/0101_201011041014258840

http://www.segye.com/Articles/NEWS/INTERNATIONAL/Article.asp?aid=20100815001829&subctg1=&subctg2=

http://www.apec.org/apec/member_economies.html

http://100.naver.com/100.nhn?docid=746321

http://ko.wikipedia.org/wiki/%EC%95%88%EB%8D%B0%EC%8A%A4_%EA%B3%B5%EB%8F%99%EC%B2%B4#.ED.98.84.EC.9E.AC_.ED.9A.8C.EC.9B.90.EA.B5.AD

http://www.fntoday.co.kr/

http://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학] 무역자유화(FTA)와 한국수산업
  • 국가는 칠레, 싱가포르, EFTA 등이다.ASEAN과의 FTA 협상은 상품분야만 타결되었고 서비스와 투자 협상은 계속 협상을 진행 중이며, 정부 간 본 협상중인 국가는 일본, 캐나다, 멕시코, 인도, 미국 등 5개국이다. 이 중 미국, 캐나다, 인도는 협상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에 있는 반면, 일본, 멕시코는 협상이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이다.2. 보고서 작성 목적세계의 무역질서가 다자체제인 WTO를 중심으로 통합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무역장벽을 완전히 제거하

  • [국제마케팅] 정관장 `비타 홍삼` 칠레
  • 국가 경제규모만으로 시장을 평가해서는 곤란하다. 소비자의 절대 다수는 가격 지향적 고객이며, 바이어들도 마찬가지이다.경제 예상2009년 1월 600페소를 상회하였던 칠레의 페소화가 미화 1불당 환율은 2009년 2월을 기준으로 595페소로 칠레 중앙은행의 외환시장 개입에 따라 다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2009년에는 주력 수출품인 구리 등의 원자재가 약세 현상이 지속되어 칠레 경제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제 유가안정으로 인한

  • [국제정치경제] 개발도상국들의 경제발전모델-중국, 인도, 칠레, 브라질
  • 국가들을 한 영역으로 묶어 놓은 개념들이 있다. 2003년 골드만삭스 보고서 등장한 용어인 브릭스BRICS는 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현재의 경제성장 속도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미루어 볼 때, 4개국의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뜻에서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은 개념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들 4개국과 함께 칠레의 경제발전모델에 대하여 조사하고 평가해 보았다.2. 개도국 경제발전 모델 분

  • 모성보호관련법
  • 경영전략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2) 사회.제도적 장치개선출산.육아휴직제의 정착을 위해선 제도에 대한 홍보강화, 사업장에서 출산.육아휴직을 권장하는 분위기 조성, 출산.육아휴직급여의 현실화, 휴직기간의 연장 등이 필요하다3) 영.육아 보육시설 마련여성인력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이를 양육하기 위한 보육시설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여성의 자아실현과 경제적부담 완화하고,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탁아 시설의 확

  • 지역연구 - 아시아 우즈베키스탄
  • 보고서‘ (국제인권단체 프리덤 하우스)우즈베키스탄은 북한, 시리아 등과 함께 정치적 권리와 시민자유에서 최악의 국가로 선정후계자로 카리모프의 장녀인 굴나라 카리모바가 거론되며 권력세습의 길을 밟고 있음.해외의 평가본론우즈베키스탄 정치외신들은, “서방 국가들이 우즈베키스탄의 지정학적 가치 때문에 그의 폭압정치에 눈을 감고 있다”고 지적함.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정치전문가들은 이들의 장기집권이 가능한 이유를, 풍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