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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가의 사상

Ⅱ. 유가의 발전

Ⅲ. 예기(유가의 경전)의 의미

Ⅳ. 예기(유가의 경전)의 구자와 주어 특징
1. 단구에서 보이는 구조의 평행성 특징
2. 復句에서 보이는 平行性 특징
3. 句子 구조의 평행성 특징
4. 문두 성분의 기능적 특징
5. 完整的意思와 句子

Ⅴ. 예기(유가의 경전)의 내용(학기편)

Ⅵ. 예기(유가의 경전)와 공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가의 사상

유가사상은 출발부터 비판 철학이었다. 孔子, 孟子, 荀子는 조화로운 문명을 이루고 있던 고대 관행들은 너무 타락하여 백성들이 더 이상 효, 우정,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게 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사회적, 관습적 道를 근거지울 보다 높은 표준을 모색했다. 그들은 도덕적 정서라고 기술되는 도덕적 인간학, 신(信)을 주장했다.

惻隱의 감정은 仁의 시작이요, 羞惡의 감정은 義의 시작이요, 辭讓의 감정은 禮의 시작이요, 是非의 감정은 智의 시작이다. 사람은 이 네 가지 시작이 있고, 그것은 몸에 四肢가 있는 것과 같다. 이 四端이 있고도 스스로 능히 못한다는 것은 스스로 해치는 자요, 그 임금을 능하게 하지 못한 자는 그 임금을 해치는 자이다. 무릇 사단이 나에게 있는 것을 알아서 다 넓혀 채우면 불이 비로소 타고, 샘물이 비로소 흐르는 것과 같을 것이니, 진실로 채우면, 사해를 보전할 것이며, 진실로 채우지 못하면 부모도 섬기지 못할 것이다({孟子}(公孫丑 上)).

인간 본성에 내재적인 것은 수월성에 대한 잠재력, 우리 인간의 가치와 존엄의 근원이다. 인간은 본래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孔子는 말하기를, "하늘은 내 안에 있는 덕의 주재자이다." {論語}. 이 견해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주어져 있는" 것이다. 유가에게 있어서, 인간은 자기-수양을 통해서 도덕적으로 완전해지기 때문에 가치로운 것이다. 인간 행동이 완전히 결정되어 있다는 그 어떤 해석도 존재하지 않는다. 유가사상은 개인 자체에 대해서 커다란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는 바, 이는 개인은 도덕적 자율의 상태에 이르고 `仁`에 달할 수 있는 적극적 자아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사상은 추상적인 보편적 인간 권리 개념이 없는 인간 존엄성에 관한 도덕 이론이다. 자유주의의 권리에 기반하고 있는 도덕성과 반대로, 孔子思想은 도덕에 관한 근본적으로 상이한 개념을 제안하고 있다. 도덕은 덕에 기초하기 때문에, 유가사상이 진지하게 여긴 것은 자기-주장에 대한 권리적인 주장이 아니라, 배려(care)와 선의(benevolence)의 덕들이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배려의 윤리학이다. 현대 사회 윤리학에서 도덕 문제들은 대개 권리의 담론 내에서 제기되며, 논의되며 해소된다.
참고문헌
◇ 이상익(2001), 유가 사회철학 연구, 심산
◇ 이승환(1998), 유가철학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고려대출판부
◇ 정상봉, 한국윤리학회 발표문 - 유가철학에 있어서의 윤리 문제
◇ 차주환(1998), 공자, 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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