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강남구 교통문제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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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강남구 교통문제 분석
■강남구 교통문제 분석
■자전거 도시의 해외 사례 (CIVITAS)
■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 방향


명품셔틀버스
■ 내부, 외부, 테헤란로 순환버스
■ 셔틀버스 제안


Park & Ride 강화
■ 탄천주차장과 연계
■ 공영주차장 확대


강남구 E-Bus 운용방안
■문제 제기
■E-버스
■강남구 E-버스 운용방안


나가며

본문내용

■ 자전거 도시의 해외 사례 (CIVITAS)

현재 강남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전거 도시 프로젝트와 유사한 방향의 사례를 유럽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현재 유럽에는 도시 대중 교통과 환경 문제에 비중을 두는 유럽 내 도시들의 연합, CIVITAS(City-Vitality-Sustai사ability)이 있다. 이 연합은 보다 깨끗하고 효율적인 도시의 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개발의 원칙을 현실화 시킬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한 도시에서 제안하고 성공적으로 실행된 친환경적 교통 정책은 다른 회원 도시와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들이 현재 추진 하고 있는 정책 중에는 자전거와 기존 대중 교통 수단의 연계성을 보완하여 Intermodality를 증진 시키는 방안들도 있다. Malmo, Burgos, Stockholm, Genova, Barcelona, Rotterdam, Bristol, Praha등 여러 도시에서는 현재 자전거와 주요 교통 수단인 버스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각각 시행하고 있는 Velo, Velib 시스탬은 자전거 이용자를 배려하여 버스를 둘로 나누어 한칸에 자전거를 전용으로 실을 수 있는 제도도 있다. 또한 자전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 단위에서 대여하며 자전거 주차장에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전거 이용자를 배려하는 방안도 많이 시행되고 있다.



[그림 3.]
파리의 자전거 대여 방안: velib system

[그림 4.]
La Rochelle의 자전거-버스 연계 방안 자료 출처: http://www.civitas-initiative.org/measure_f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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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6.06 01:4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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