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4A)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
A형 |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 목차
-
자료에 대한 소개글을 작성하시면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애착발달의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애착형성의 단계
1) 전 애착단계(출생-6주)
2) 애착형성 단계(6주-8개월)
3) 애착단계(8개월-18개월)
4) 상호관계의 형성단계(18개월-24개월)
3. 볼비(Bowlby)의 애착이론
1) Bowlby이론의 개요
2) 민감한 시기
3) 애착형성의 단계
4) 애착의 유형
(1) 안정애착(65%)
(2) 회피애착(20%)
(3) 저항애착(10~15%)
(4) 혼란애착(5~10%)
5) 애착반응 : 낯가림과 분리불안
(1) 낯가림(Stranger Anxiety):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2)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
6) 애착의 전생애 발달
7) 사랑의 애착이론(Hazen, Shaver1987; Simpson,1990): 세 가지 유형
8) 평가
(1) 장점 (2) 단점
4. 애착반응과 애착과 영향
1) 애착반응
(1) 낯가림
(2) 분리불안
2) 애착과 영향
(1) 애착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애착을 잘 형성하는 방법
1) 만 3세까지는 주 양육자를 바꾸지 않는다.
2) 아이와의 놀이를 통해 친밀감을 키운다.
3)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한다.
4) 아이에게 상처가 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영아도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사랑의 눈길을 받고 싶어 한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애착이 잘 형성되면 함께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을 느낄 때는 존재로 위안을 받는다. 생후 24개월 이전 양육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애착형성에 문제를 갖게 된다. 이렇게 애착 형성이 불안한 아이의 경우 기관에 있는 시간 내내 울다 지쳐 집에 돌아가고 친구들과 쉬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게 된다. 또 집에 돌아가서도 짜증을 내거나 등원거부, 형제와의 싸움을 일으키기도 한다.
애착으로부터 느끼는 따뜻함과 신뢰감은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한 토대가 된다. 영아들은 양육자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면 적극적로 탐색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Ainsworth(1979)는 이때 애착대상이 안전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안전기반이란 영아가 주변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애착대상을 떠나도 언제든 돌아올수 있으며 정서적 지원을 받을수 있다고 느끼는 곳을 말하는데 낯선 장소에 있을때 영아가 어머니의 위치를 때때로 확인하면서 탐색활동을 계속하는 현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영국의 정신분석가인 죤 볼비는 영아의 정상적 애착이 인간의 건강한 발달에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이론을 주창하였다. 그에 따르면 '따뜻하고 친근하고 지속적인 어머니와 아이와의 관계에서 만족과 즐거움을 느낄 때' 애착이 일어난다고 한다. 대개 애착은 한사람에게 일어나지만 아버지와 양육자 등 여러사람에게 일어나기도 한다. 애착은 점진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영아는 점차적으로 선호하는 한 사람을 원하게 된다. 아이는 그 사람을 강하고 현명하며 자신의 불안과 위협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인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애착은 아이에게 안전감을 주게 된다. 이 과정은 어머니와 아이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된다. 서로 같이 한 시간의 양보다 둘이 같이 한 활동량이 더 중요하다. 이 장에서는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박현정(2001) 비행청소년의 애착유형과 방어기제 특성
부선희(1999) 애착,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비행경향성과의 관계
신나나(2000) 부모-자녀관계및 학교생활 적응과 청소년 자아개념간의 관계
안영진(1996) 신 아동발달 심리, 길안사
정옥분, 애착과 발달, 학지사, 2009
존 보울비, 애착, 김창대, 나남, 2009
황혜정, 천희영, 아동발달, 신정, 2010
최보가 외(2004) 영유아 발달, 정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