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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분배론

Ⅲ.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방법론

Ⅳ.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교환가치(V+S로의 분해)

Ⅴ.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자유주의

Ⅵ.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자본주의

Ⅶ.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경제정책

Ⅷ. 아담 스미스(고전학파 경제학)의 이론적 문제점

Ⅸ. 결론 및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많아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나 자본주의를 둘러싸고 자본주의가 영원할 것이라는 생각과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단순히 실천적인 의미에서만이 아니라 학 자체의 근간을 형성하기도 하는 계기이다. 다시 말하면 미래에 대한 "예언"이 그 어느 순간보다도 간절하게 느껴지는 순간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정의의 어려움의 문제가 개입될 것이다. 자본주의는 동시에 경제 시스템이며 또한 사회 시스템이며 동시에 사회적․역사적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면서 또한 경제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이론적으로 자본주의의에 대한 담론을 분석한다면 아마도 "자본에 의한 생산양식"이라는 종류와 "교환의 자유와 소유의 자유"에 대한 다소간 상반되는 종류의 두 가지 담론의 문제가 있을 것이다. 첫 번째 계열에서는 자본의 움직임과 그 자체의 모순들에 더욱 관심이 있을 것이며 두 번째 계열에서는 시장의 문제와 교환의 문제, 그리고 균형의 존재 여부와 도달가능성에 더욱 관심이 있을 것이다.
만약 자본주의를 정의하는 것이 이렇게 어렵다면 자본주의를 사회적 움직임과 자연적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포착하는 것은 어떨까? 즉 사회라는 거대한 시스템 속에 각각의 영역들이 존재하고 이 각각의 영역은 또 그 자신의 하부영역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통합 시스템은 자연에 둘러싸여 있다는, 다소간 파슨스의 냄새가 풍기는 정식을 설정해보자. 그렇다면 이 속에서 경제라는 시스템은 사회 시스템의 하부 시스템이며 동시에 자연과 혹은 또 다른 영역(예컨대 정치, 협의의 사회, 종교 등)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복잡성”을 전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경제학을 독자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는 것에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즉 전체 시스템의 움직임과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
참고문헌
김옥경 :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에 나타난 정의 개념, 사회와 철학, 제5호, 사회와철학연구회, 2003
김균 외 : 자유주의비판, 서울 : 풀빛
민음사 : 아담스미스 연구
서기원 외 : 경제학설사, 문영사, 2000
이근식 지음 :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서울 : 한길사, 1999
이병천 : 진화론적 자유주의와 자생적 시장 사회의 유토피아―하이에크 근대성론의 비판적 검토, 1996
조영달 편저 : 경제학과 경제사상, 서울 : 드림북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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