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무역] 김치수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방향
제 2 절 김치의 역사 및 종류

제 2 장 본론
제 1 절 사업자 등록
제 2 절 무역업 고유번호 (자격획득)
제 3 절 국내 시장 동향 및 분석
1. 김치산업의 국내 제조업체 관련 현황
2. 김치산업의 국내 소비 현황
3. 국내 김치산업의 문제점
4. 국내시장 전략
제 4 절 해외시장 분석
1. 연도별 현황
2. 지역별 현황
3. 업체별 현황
4. 수출업계의 최근 동향
제 5 절 해외 김치 시장의 동향(일본/대만)
1. 일 본
2. 대 만
제 6 절 김치 수출의 문제점 및 수출확대 방안
1. 김치수출의 문제점
2. 김치수출의 확대 방안
제 7 절 거래선 발굴
제 8 절 신용조사
제 9 절 거래제의(OFFER) 및 계약체결
제 10 절 신용장(내국신용장)과 국내 김치생상업자에 대한 대금 지불
제 11 절 김치의 수출 통관 및 검역제도
1. 일본시장
2. 대만시장
제 12 절 상품준비 및 선적절차
1. 일반절차
2. 선하증권

제 3 장 기업 사례 분석
제 1 절 삼진종식 (주)
제 2 절 무지개무역

별 첨 #1 기업 사례 방문 설문지 (삼진종식)
별 첨 #2 기업 사례 방문 설문지 (무지개무역)
본문내용
제 1 장 序 論

제 1 절. 연구방향

WTO체제의 전개와 FTA체결의 영향은 농산물의 무역자유화로 이어지면서, 국내농산물은 이제 국내외 시장에서 외국농산물과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같은 경쟁에서 한국농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농산품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때에 한국의 농산품 중 김치와 같은 상품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수출품목으로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치에 대한 우수성이 연구 발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생활의 편의성 추구, 외식 산업의 발달 등으로 자가제조 중심의 김치소비에서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김치로 대체되어 가고 있어, 이와 같은 변화를 바탕으로 일어나는 김치의 수출증대는 우리무역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치에 대한 해외시장에서의 수요증가 뿐만 아니라, 김치가 한국 고유의 식품으로써 장기적 국제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국제화 된 상품으로써 발전․육성 시킬 가치 있는 품목이라는 판단하고, 이에 우리 2조는 김치를 아이템으로 선정하였다.
현재 한국의 김치 수출국가로는 일본,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 20여 나라에 이른다. 이 중 김치수출의 가장 큰 시장인 일본과 최근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대만의 경우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일본의 경우는 한국김치가 성인병 예방식품, 미용식 등으로 통하여 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의 설문에 따르면 전국 1천4백76명을 대상으로 절임반찬의 인기 순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의 김치가 일본 고유의 반찬인 단무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향후 구입하고 싶은 김치의 원산지에 대해서도 한국 71.4%, 일본 25.5%로 한국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대만의 경우, 98년까지 수출 실적이 3천불에 이르던 것이 99년 22만, 2001년 33만 4천불, 2002년 96만 9천불에 이르는 지속적 상승세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른 시장수출증대가 예상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김치시장에 대한 일반 분석, 해외시장의 일반 분석 그리고 해외시장 중 일본과 대만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우선 이에 앞서 김치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다.

제 2 절. 김치의 역사 및 종류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주식이 된 곡물의 영양 균형을 위해 비타민과 미테랄이 풍부한 채소를 먹게 되었는데, 채소 생산이 어려운 추운 겨울철에도 이
참고문헌
(1) 서적

• 전창원, 「기본 무역실무」, 무역연구원, 1998
• 원종근․구종순, 「무역개론」, 전영사, 1999
• 조재선, 「김치의연구」, 유림문화사, 2000
• 주영하, 「김치 한국의 먹거리」, 도서출판 공간, 1994

(2) 학위 논문

• 김차남, “농산물 수출촉진에 관한 연구”, 안동대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0
• 김경남, “한국 김치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국제경영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1
• 장미화, “한국김치의 수출에 관한 연구”, 창원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1

(3) 인터넷 사이트

• 농수산물 무역정보(www.kati.net)
• 김치 홈페이지(www.kimchi.or.kr)
• 농수산물 유통정보(www.kamas.co.kr)
• 농림부(www.maf.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쁘진 않음. 잘 참고함
  • 135445***
    (2023.05.23 00:19: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형편없어 절대 받지마세요
    못믿으시면 받아보시고 후회하세요 ㅇㅇ
  • endlessb***
    (2009.10.30 04:55:46)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종가집 김치의 물류 시스템
  •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동시에 김치의 과학화를 추구하여 온 덕택이라 할 수 있다. 종가집 김치는 91년 국내 최초‘KS 마크’를 획득하며 95년 대한 무역진흥공사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세계 일류화 상품 에 선정된데 이어 한국 전통식품으로 인증을 받게 되는 쾌거를 이루었다.2. 종가집 김치의 연혁1987 종가집 김치 생산 시작 1988 일본 수출 시작 1989 국내 최초 고춧가루 KS마크 획득(농림수산부 제 29호) 1991 국내 최초 김치 KS마크 획득 (농림부

  •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그리고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기업소개종가집은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
  • 무역대국이 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거대수요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on/off-line 유통시장이라 할 수 있다. 지난 해 말 LG홈쇼핑과 중국 베이징 TV 상품교류대전을 통해 중국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 락앤락은 그간 미국과 유럽 등지로의 진출 시 TV홈쇼핑을 통해 폭발적인 수요가 나타났던 점에 착안 중국 시장 개척도 홈쇼핑을 통해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2003년 11월 일본 ‘세키스이 화학공업’과 OEM방식이 아닌 제휴 형식으로 일본에 수출키로 계약을 체

  • [마케팅] 락앤락 마케팅전략 및 향후발전방향
  • 무역연구소 『세계로 가는 우리브랜드』, 2003신현암외 2인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SERI , 2000.01.15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 2003.01.05〈 논문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 1999.09.29〈 보도 자료 〉서울경제 『화제의기업, 하나코비』, 2002.05.10edaily 『밀폐용기 이젠 필수품』, 2003.11.07한겨레 『밀폐용기 세계시장 이안에』, 2004.01.27파이낸셜뉴스 『독자 브랜드화 사활 걸었다』, 200

  • 세계화(globalization),국제화,지역화,지방화
  • 인터넷 혁명으로 소수민족의 언어가 90% 이상 소멸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또한, 세계자원의 효율적 이용으로 평균 소득수준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다국적 기업의 증가, WTO의 역할 강화, 기술혁신의 진전, 새로운 금융상품의 출현으로 정부의 상품 및 자본이동에 대한 통제 및 무역장벽의 구축이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보호무역으로의 회귀할 가능성은 점점 약해진다. 단 1930년대의 경제공황과 같은 심각한 경제불황이 재연될 때, 자유무역이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