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상동화의 의미와 특징
1) 환상동화의 의미
2) 환상동화의 역사
3) 환상동화의 특징
4)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의 의미와 특징
1) 사실동화의 의미
2) 사실동화의 특징
3) 사실동화의 구성요소
(1) 플롯
(2) 등장인물
4) 사실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비교
1) 배경
2) 등장인물
3) 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동화는 어린이에게 무한한 이상의 꿈과 희망을 심어준다. 동화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간접경험의 효과가 있어 지혜가 무궁무진하게 자나나며 앞으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동화가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동화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동화가 현재 그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고 생활 속에 나타나는 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가 있는가 하면, 현실과 영반대인 완전히 이상세계를 나타내는 허무맹랑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도 있다. 즉, 그 한 가지는 상상의 세계를 다룬 환상동화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린이의 주변세계와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사실동화이다. 환상동화는 아동을 위해 작가가 상상적인 요소로 창작해낸 이야기로써 아동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 되어있는 그러나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또는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세계 초자연적인 세계를 언급한 동화로 이 동화를 통해 어린이에게 무한한 이상의 꿈을 꾸게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한다.
반면, 사실동화는 아동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인 사건들이 이야기의 소재이며 아동의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이야기이다. 동시대의 또래 아동의 생활을 다루기 때문에 익숙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동화이다. 따라서 현실적인 문제를 언급하므로 아동에게 생활 속에 잘 적응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사물과 현상을 직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게 된다. 이에 동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두 가지 동화의 문학적 특징과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으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인원․김영숙(1998). 유아문학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김경중(1988).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전주: 우석대학교 출판. (10); 235-249
노경숙(1993). 동화 제시방법에 따른 동회 이해도의 차이. 석사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인숙, 이숙재(1986).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석용원(1983). 구연 동화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성 출판사.
이은경(2003).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정현숙(1995). 유치원에서 동화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한국 교원대 대학원.
조희숙(1980),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내용을 정리한 후 자신의 감상평을 쓰시오00
  • . 작가는 어린 시절의 기억과 감정을 아름답게 그려내며, 독자들에게 그 속에 담긴 아름다움과 인간의 삶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오정희 유년의 뜰은 한국 현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간주되며, 오정희 작가의 문학적 업적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그림과 글을 통해 독자에게 감동과 고요함을 선사하며, 문학과 미술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참고문헌-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 [희곡] `도그빌`과 `초콜렛` 분석
  • 환상을 쫓는 인간의 모습을 단적으로 볼 수 있다.■결론•과비교1. 집단 속에서 변화 되는 개인 vs 집단을 변화시키는 개인도그빌은 집단(구조) 속에서 무력하며 변화되어가는 개인을 그리는 반면 초콜릿은 한 개인으로 인해 집단 구성원들이 변화되어 가고 결국 집단도 변화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희망이 없는 인간 본성 vs 희망이 있는 인간 본성도그빌은 마을 사람들을 사살함으로 결말을 맺음으로써 인간이 변화될 수 있는

  • ppp를 이용한 3학년 영어 문자지도 학습법
  • 동화를 지도하는 경우가 학생들의 주의집중에 더 용이하다. 아무리 큰 책을 이용한다 해도 학급당 학생 수가 40명씩이나 된다면 책 하나를 놓고 모든 학생이 주의를 집중하는 일이 쉽지 않다. 그러나 인터넷의 동화를 활용할 경우, 교실의 대형 프로젝션 TV화면을 통해 보거나 어학실에서 개개인의 모니터 화면을 통해 볼 수 있으므로 주의집중이 좀더 용의할 것으로 본다.인터넷 동화자료를 좀 더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선우윤미(2001)

  • 아동문학의 거장 안데르센의 인생이야기
  • 동화에 대한 호감으로 안데르센에게 다가가지만 다가서면 실망하는 ‘가까이하기에는 너무 먼 당신’이기도 하다. 그러나 뛰어난 문필가임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안데르센의 동화는 사실적이고 실제적인 주제와 함께 환상적이고 상징적인 요소를 잘 버무리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는 그의 작품에서 현실문제와 개인적인 경험과 고뇌를 상상의 세계에 투영시킴으로서 독자가 자신의 작품을 읽으면서 독자 자신의 삶과 연결 지을 수 있는 주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문학적 경험이고 배움이 된다. 동국은 어린이를 주체로 하여 상연되는 연극과 희곡을 통틀어 일컫는 장르로서 어린이가 주체가 된다는 점 외에는 성인극과 다를 바가 없다, 아동극은 내용에 따라 생활극과 동화극으로 나눌 수 있다. 생활극에는 현실적인 아동의 일상생활을 내용으로 한 리얼리즘극과 사실극, 상황극 등이 포함된다. 동화극은 생활극과 대치되는 것으로 공상세계를 내용을 한 로맨티시즘 연극을 말한다. 이외에도 민화극, 극내외 고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