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00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특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경적 관점,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가치,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향
- 목차
-
1. 환상동화의 의미와 특징
1) 환상동화의 의미
2) 환상동화의 역사
3) 환상동화의 특징
4)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의 의미와 특징
1) 사실동화의 의미
2) 사실동화의 특징
3) 사실동화의 구성요소
(1) 플롯
(2) 등장인물
4) 사실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비교
1) 배경
2) 등장인물
3) 주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동화는 어린이에게 무한한 이상의 꿈과 희망을 심어준다. 동화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간접경험의 효과가 있어 지혜가 무궁무진하게 자나나며 앞으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동화가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동화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동화가 현재 그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고 생활 속에 나타나는 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가 있는가 하면, 현실과 영반대인 완전히 이상세계를 나타내는 허무맹랑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도 있다. 즉, 그 한 가지는 상상의 세계를 다룬 환상동화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린이의 주변세계와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사실동화이다. 환상동화는 아동을 위해 작가가 상상적인 요소로 창작해낸 이야기로써 아동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 되어있는 그러나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또는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세계 초자연적인 세계를 언급한 동화로 이 동화를 통해 어린이에게 무한한 이상의 꿈을 꾸게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한다.
반면, 사실동화는 아동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인 사건들이 이야기의 소재이며 아동의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이야기이다. 동시대의 또래 아동의 생활을 다루기 때문에 익숙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동화이다. 따라서 현실적인 문제를 언급하므로 아동에게 생활 속에 잘 적응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사물과 현상을 직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게 된다. 이에 동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두 가지 동화의 문학적 특징과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으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인원․김영숙(1998). 유아문학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김경중(1988).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전주: 우석대학교 출판. (10); 235-249
노경숙(1993). 동화 제시방법에 따른 동회 이해도의 차이. 석사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인숙, 이숙재(1986).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석용원(1983). 구연 동화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성 출판사.
이은경(2003).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정현숙(1995). 유치원에서 동화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한국 교원대 대학원.
조희숙(1980),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