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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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침
1. 다양하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2. 스스로 생활하고 학습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3. 컴퓨터와 친구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신설배경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용과 시간배분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실제
1. 목적
2. 실천 내용 및 방법
3. 교수․학습과정
1) 교수․학습 활동준비
2) 자료 및 유의점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고려한다. 재량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 및 관심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2.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그에 걸맞은 역할을 한다
3.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학습을 강조한다
4.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
1) 조작적 사고
2) 이야기하기
3) PMR
4) 마인드맵
5) 구두 편지
6) 미완성 부분 완성하기
7) 확언하기
8) 시뮬레이션
9) 노래 만들기
10) 신문 만들기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량활동은 학습자와 지역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를 꾀하고자 하는 것으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을 신설확대하여 기존의 교과특별활동 영역과 함께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이제껏 학교에서 천편일률적으로 다루어 온 학습 소재나 내용들의 경직성과 관습적 패턴을 깨고 학교교육에 대한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합리적으로 수용하는 동시에 교육과정의 운영에 융통성을 부여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지역사회 및 교육자, 교육 대상자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프로그램을 개발활용하여 단위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꾸려 나가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다양한 흥미적성요구 등을 수용하고,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존의 교육과정 영역인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보충심화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지역 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넷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79
* 박인숙(2001), 재량활동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3회 교육논문
* 서울장위초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 인천석남서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 정은수(2000), 제 7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재량활동의 이해와 적용 방안, 교육제주 제 106호, 제주도교육청
* 한국교육출판(2002), 푸른 꿈을 그리는 재량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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