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아테네 지리적특징, 그리스 아테네 제국주의, 그리스 아테네 국명, 그리스 아테네 정치개혁, 그리스 아테네 교육내용, 아테네 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리스 아테네의 지리적 특징과 제국주의

Ⅱ. 그리스 아테네의 국명

Ⅲ.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개혁

Ⅳ.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내용
1. 초기 아테네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2. 후기 아테네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Ⅴ.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
1. 소크라테스(470-399 B.C.)
2. 플라톤(427-347 B.C.)
3. 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아테네의 지리적 특징과 제국주의

아테네 및 그 주변 지역인 아티카의 광대한 면적과 유리한 지형은 그리스의 여러 도시 국가들과는 남다른 것이었다. 아테네는 자체에서 물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아크로폴리스도 갖고 있었다. 이런 자연적 이점들 덕분에 아테네는 일찍부터 중앙 집권 정체(政體)를 세울 수 있었다. 아티카는 천연의 방어선을 이루는 4개의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아티카의 긴 해안선은 에게 해로 튀어 나와 있었다. 그러나 배를 만들려면 부족한 목재를 대량으로 수입해야 했으며, 이것은 아테네가 제국주의적 사고방식을 갖게 된 주요 원인이 되었다. 또한 인구가 크게 증가하자 아테네는 경작지를 얻기 위해 제국주의적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었다.

Ⅱ. 그리스 아테네의 국명

고대 그리스어(語)로는 아테나이(Athnai), 현대 그리스어로는 아티나이(Athnai), 영어로는 애신스(Athens)이다. 이름은 시(市)의 수호신 아테나 여신과 관계가 있다.

Ⅲ.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개혁

한편 B.C. 594년 집정관에 임명된 살론(Salon)이 지향한 사회는 여전히 상류층의 단결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계급 사회였지만 그는 좀더 공정한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살론은 빚 때문에 노예가 된 사람들을 해방시켜 주었으며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선포하였다. 또한 그는 특권의 세습을 폐지하였고, 부에 근거해서 네 가지 계급으로 정치권력을
참고문헌
1. 김덕수(2004), 그리스와 로마, 살림
2. 김복래(2000), 아테네 민주주의와 시민권에 대한 고찰, 유럽연구 12호
3. 윤진, 아테네인, 스파르타인, 살림출판사
4. 이영주 역(2000),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중앙M&B.
5. 양병우(1976), 아테네 민주정치사, 서울출판국
6. 앤토니앤드류스·김경현 역(1992), 고대 그리스사, 이론과 실천사
7. 진원숙(2003), 지중해 문화사 이야기, 노벨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배경
  • 교육사상과 교육실제는 유럽의 모든 나라의 교육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초기교육에 관한 직접적인 자료 : 호메로스의 두 서사시인 ‘일리아드’와 ‘오딧 세이’이다.-변론과 무술의 훈련이 중요시됨을 보여줌-그리스 문화는 문예부흥의 휴머니즘의 정신에 계승되고, 18C 계몽사상, 신인문주의와오늘날의 민주주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1)스파르타의 교육-지형적: 펠로폰네소스 반도 발생, 지리적 여건상 농업에만 의존-정치적: 펠로

  • 사건사 지역사 인물사로 보는 역사 교과서 페르시아전쟁 로마의 멸망 원인 이슬
  • 교육과정에서의 ‘세계사’는 선택과목으로 교과서는 검인정체제의 3종교과서가 사용되고 있다. 교학사, 지학사, 금성교과서 중 그 특징으로 보았을 때 가장 무난하다고 여겨지는 지학사 교과서를 가지고 분석했다.그 중에 지금부터 살펴볼 주제는 ‘로마의 멸망 원인’에 관한 내용이다. 로마의 멸망은 서양 고대의 마지막과 중세의 시작을 여는 아주 중요한 사건이다. 그러나 교과서에서는 정치적인 관점에서만 이 부분을 다루고 있다. 기존 교과서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교육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미래의 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학습 목표1.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2.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3. 로마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4. 중세교육을 비판할 수 있다.5.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운동의 성격을 나열할 수 있다.6. 르네상스교육의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그리스민족이 침입하여 먼저 그리스에 들어온 민족은 새로 들어왔던 민족에게 정복당하기도 하고, 지중해로 도망쳐 소(小)아시아로 이동하기도 하였다. 이같은 이주민과 그리스 본토의 선주민들이 섞여 고대 그리스 문화와 신앙을 이루었기 때문에 신화전설에서도 자연히 여러 가지 요소가 혼합되어 있다. 그래서 신화의 내용도 복잡해져서 여러 가지 불일치나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점이 그리스 신화의 커다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 고대, 근대 올림픽 경기 역사
  • 교육 개혁과 학교체육의 개선에 큰 관심을 쏟았다. 1889년 교육단체의 후원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여러 대학의 체육 프로그램을 관찰하였다. 예컨대 보스턴체육학술발표 대회에 참석하여 미국의 체육방법, 체육시스템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미국 방문 기간 중 프린스턴대학에서 정치와 역사를 가르치던 슬로안 박사와 친분을 쌓고 그로부터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슬로안 교수는 고전을 사랑했으며, 고대 그리스의 운동경기와 스포츠에 깊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