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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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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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볼로냐 프로세스
2. 핀란드의 교육
가. 핀란드 교육의 개요
나. 핀란드 교육의 특징
다.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비교
3. 프랑스의 교육
가. 프랑스 교육의 개요
나. 프랑스 교육의 특징
다. 프랑스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비교
라. 프랑스 교육에 대한 비판
4. 독일의 교육
가. 독일 교육의 개요
나. 독일 직업교육과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비교
다. 독일의 교육개혁
5. 영국의 교육
가. 영국의 교육
나. 영국 창의성교육과 우리나라 창의성교육의 비교
다. 영국의 교육개혁
6. 후기
- 본문내용
-
4. 독일
가. 독일의 교육 제도 개요
독일의 교육제도는 기본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의 근본적인 취지는우수한 인력의 조기 발견과직업교육을 통한 경제 인력의 확보에 토대를 두고 있다.
독일에는 다양하고 폭 넒은 교육기회가 있다. 일반 교육제도와 직업교육제도의 요소들이 상호전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초학교 이후 오리엔테이션 과정(10세에서 12세 사이, 즉 5-6학년)을 밟거나 마친 후라도 과정을 옮길 수 있으며, 일찍 취업한 젊은이들에게 학교 졸업장을 따거나 나아가 대학학위를 목표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언제나 열려 있다
독일의 교육체제도
전문학교 야간 김나지움
(대학 진학 자격) 대학교, 교육대학, 전문대학
행정전문대학, 종합대학
김나지움
상급과정 13
12 산업체 및 직업학교에서의 직업교육
(이원적 체제) 직 업
양성학교 직업전문학교(전문대학진학자격) 직업고등학교(전문대학진학자격) 12
11 11
실업학교 김나지움 종합학교 10
10
주요학교
9 9
8 8
7 7
6 방향모색단계
(공통과정 일 수도 있고 학교 별로 다를 수도 있음) 6
5 5
4 기초학교 4
3 3
2 2
1 1
학년 학년
유치원
1) 유치원 교육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제도로 많은 나라에서 이를 도입했다.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초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빈곤층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현재 독일의 유치원은 약 ⅓이 정부에서 설립한 것이다. 나머지 유치원들은 사립이며, 이들 중 대부분은 교회가 설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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