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이문화간의 협상전략 & 13장 이문화전략과 시너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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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2장 이문화간의 협상전략
1.국제비즈니스와 이문화간 협상
2.국제기업과 현지 기업과의 협상
3.외국인과 협상전략
4.국제 협상
5.협상의 성공영역
6.국제 협상 전략
7.국제 협상 전술
8.국제협상과 설득전략

제13장 이문화 전략과 시너지효과
1.이문화 분석모델
2.보이지 않는 문화 : 문화를 인식하는 전략
3.이문화 시너지
4.이문화 시너지와 문화적 다양성
본문내용
합작파트너에 대한 평가

합작선의 합작동시 및 목적

합작선의 기술능력 & 자본능력

합작선의 대정부 교섭력

현지기업의 마케팅 혹은 유통망의 이용 가능성

합작선의의 신뢰도 및 윤리성

최고경영자의 관리능력

현지시장에서의 빠른 진입 가능성

파트너와의 협상력 차이

합작선의 규모 및 성장 가능성

현지정부에의 판매가능성

협상
주체자가 상대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기 위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는 과정

국제협상
당사자가 서로 다른 문화에 귀속하여, 동일한 사고, 감정 및 행동양식을 공유하고 있지 않아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하는 방법

협상은 국제비즈니스 기술의 하나

펄뮤터 “국제 매니저는 협상에 50% 이상을 시간에 사용한다.”

협상자는 서로에게 유익한 해결책을 넘어 ‘1+1’, 2이상의 시너지적인 협정을 고안.
이문화 시너지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영향을 관리하는 하나의 어프로치이며, 그것에 의해 조직은, 이문화 환경하에서 일할 때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시너지적 해결은 종업원과 고객이 지닌 각각의 문화를 인식하고, 더 나아가 그것들을 초월함으로써, 경영과 조직의 새로운 형태를 창출.


이문화 시너지는 문화적 다양성을 배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그 영향에 대한 관리를 강조.
참고문헌
네이버 http://www.naver.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LG전자 http://www.lge.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글로벌 기업과 전략 이덕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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