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북극항로의 개발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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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항로소개
2.경제성분석
3.예상문제
4. 결 론
본문내용
1.러시아 연방의 국가 수송로로 발전
:북극해의 빙하 분포상태와 쇄빙선의 능력에 따라 루트선택

2.1930년대부터 소련정부의 북극지역 천연자원 개발을 위한 내륙수로와의 연계개발 (산업지역과 군사물자수송에 이용)

3.1987년 고르바쵸프 대통령의 북극항로 개방선언
(1991년 7/1 개방)

4.국제북극항로프로그램(INSROP) : International Northern Sea Route Program 설립 및 연구시작
북극항로는 유럽과 아시아태평양지역을 연결하는 최단거리의 직항로

<시뮬레이션 사례들>
[1] 1995년 여름에 INSROP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일본, 러시아, 캐나다의 조사단 18명이 러시아 쇄빙선 Kandalaksha호 (북극권 만재중량 14,700톤)에 승선하여 북극항로 실험 항해를 실시. 그 결과, 일본 요코하마에서 노르웨이의 Kirkenes까지 총 28일이 소요

[2] 다른 INSROP 프로그램의 시뮬레이션 결과 : 일본의 요코하마 ~ 독일의 함부르크의 항해거리
= 북극항로를 경유시 6,920 마일
= 기존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는 남부 루트는11,430 마일에
∴ 항해거리 40% 단축 효과

[3] 2009년 7월 하순, 독일 벨루가 해운회사 소속의 Fraternity호와 Foresight호 2척이 울산항을 출발해 북극항로를 이용해 9월, 유럽의 로테르담에 성공적으로 도착
= . 북극항 이용으로 선박 한 척당 200톤의 저유황중질유 소비를 절감 (연료비로만 10만 달러를 절약)
= 항해기간 단축으로 하루 2만 달러의 운항비를 절감
∴ 결과적으로 북극항로 항해를 통해 선박 1척당 30만 달러의 항해비용이 절감
연료 소비 절감으로 환경적으로 유해한 CO2 방출을 대폭 줄이는 효과를 거둠
<출처: Power&Energy Solution. 2009.11.24. / www.pes. Eu.com>


결론: 항해거리와 기간의 단축으로 자본비용과 선원비, 유지비, 보험료, 쇄빙선 사용비, 통행세, 연료비 등의 선박 운항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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