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예술] 프랑스의 회화,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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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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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프랑스의 회화
1. 프랑스 회화의 역사
2. 프랑스 회화의 특징 및 대표적 화가와 작품
①로코코: 장 앙투안 와투, 키테라 섬의 순례
②신고전주의: 자크 루이 다비드, 나폴레옹의 대관식
③낭만주의: 제리코, 메두디스호의 뗏목
④사실주의: 쿠르베, 돌깨는 사람
⑤인상주의: 모네, 해돋이
⑥신인상주의: 쇠라,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오후
⑦후기인상주의: 세잔, 카드놀이 하는 사람
⑧상징주의: 귀스타브 모로, 오르페우스


Ⅲ. 프랑스의 건축
1. 프랑스 건축의 역사와 특징
2. 프랑스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물 그리고 건축가

특별부록: 프랑스 건축과 함께 발전한 프랑스의 조각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브르 피라미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은 1793년에 프랑스의 왕이 살던 웅장한 궁전에 설립되었으며, 이곳에는 수많은 미술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1980년대에는 관람객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루브르를 확장하는 공사가 시작되었는데 건축가 I. M. 페이의 감독 아래 2단계 공사(1987~1993)를 한 끝에 ‘그랜드 루브르’가 탄생하게 된다.
유명한 루브르 피라미드(The Lovre Pyramid)는 1단계 공사 때 완성된 것으로, 나폴레옹의 안마당 밑에 지은 지하 구간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작은 피라미드들과 접해 있는 이 거대한 구조물은 박물관의 별관과 연결된 아래의 중앙홀로 빛을 전달한다.
피라미드는 더 작은 채광창과 더불어 넓은 지하 공간 중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유일한 구간이다. 가느다란 강철 타이로드로 된 피라미드의 구조를 드러내 보이는 유리면과 분수의 결합은 의미심장하고 역동적인 장관을 연출한다. 이 피라미드를 단순히 중앙 홀의 채광창이라고만 부르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이것은 과거와 현대를 연결하는 준거점이며 시각적인 경계표이다. 절대적으로 순수한 부피를 선택한 것은 고의적이었다. 피라미드의 형태는 루브르 박물관의 기념비적인 파사드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절대성과 불가결성이라는 개념을 나타내며, 그것으로도 둘 간의 비교를 미연에 방지한다.

■오르세 박물관
인상파를 중심으로 이 시기의 미술품들을 한데 모아놓은 오르세 미술관(Muse d' Orsay)은 옛 오르세 역사(驛舍)를 새로운 목적에 맞도록 개조한 아주 훌륭한 본보기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박물관 유형을 창출해낸 경우다. 처음에는 오르세 역사의 철거를 제안했지만 여론의 비판등으로 지스카르 데스탱 대통령은 이 건물을 국가적인 기념비라고 선언하고 철거하는 대신 19세기 예술 박물관으로 개조하기로 결정했다. 르로 바르동과, 피에르 콜복, 그리고 장 폴 필리퐁이 외부 개조를 맡았고 이탈리아 건축가 아우렌티가 실내 디자인을 맡았다.
오르세 미술관은 기차역으로서 갖고 있던 19세기의 산업적 상징성과 박물관으로서 내부 장식이나 전시 작품들의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여전히 센 강변의 명소로 남아있다.

■아랍 세계 연구소
파리에 있는 아랍 세계 연구소(Institut du Monde Arabe)은 프랑스와 아랍의 여
참고문헌
프랑스 문화 연구회, 『프랑스 문화와 사회』, 서울, 도서출판 어문학사, 1998

마르크 블랑팽·장 폴 쿠슈, 『문화와 예술』, 서울, 도서출판 중원문화, 2010

알레산드라 카포디페로, 『세계의 건축물 1』, 서울, 뜨인돌, 2007

이미숙, 『세계의 건축물 2』, 서울, 뜨인돌, 2007

임정의, 『세계문화기행』, 서울, 코리언북스, 1999

김문환, 『유적으로 읽는 프랑스 역사』, 서울, 다인미디어, 2003

샤를르 드바쉬, 『프랑스 사회와 문화 2』,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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