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강릉매화타령`과 비슷한 유형의 작품 비교 및 `매화`의 미미한 비중의 의미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강릉매화타령>과 <梅花歌라> 그리고 비슷한 유형의 소설들
1-1 <강릉매화타령>
1-2 <梅花歌라>
1-2-1 <梅花歌라>발견의 경위
1-2-2 <梅花歌라>를 <강릉매화타령>의 이본으로 보는 이유
1-3 <강릉매화타령>의 비교 대상: <오유란전>, <배비장전>, <무숙이 타령>


2. <강릉매화타령>, <오유란전>, <배비장전>, <무숙이 타령> 비교 분석
2-1 <梅花歌라>, <오유란전>, <배비장전>, <무숙이 타령> 화소 분석
2-1-1 <梅花歌라>의 화소분석
2-1-2 <오유란전>의 화소 분석
2-1-3 <배비장전>의 화소 분석
2-1-4 <무숙이 타령> 화소 분석
2-1-5 <강릉매화타령>vs<오유란전>vs<배비장전>vs<무숙이 타령> 비교 분석

2-2 <매화가라>, <오유란전>, <배비장전>, <무숙이 타령> 인물 유형 분석 및 비교
2-2-1 <강릉매화타령> 인물 유형 분석
2-2-2 <오유란전> 인물 유형 분석
2-2-3 <배비장전> 인물 유형 분석
2-2-4 <무숙이 타령> 인물 유형 분석
2-2-5 <강릉매화타령>vs<오유란전>vs<배비장전>vs<무숙이 타령> 인물 비교 분석

2-3 <강릉매화타령>에서 미미하게 드러나는 ‘매화’의 비중과 그 의미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1-2 <오유란전>의 화소 분석

(1) 세종 때 재상 집안의 두 아들, 김생과 이생은 동문수학한 친구사이다.
(2) 과거시험결과, 김생은 장원급제를 하고 이생은 진사가 된다.
(3) 김생의 제의로 이생은 평양으로 향한다.
(4) 김생이 베푼 주연에서 이생은 김생의 행위를 비난한다.
(5) 김생은 이생을 훼절시키기 위해 계략을 짜고 오유란에게 명령한다.
(6) 오유란은 과부행세를 하며 이생을 유혹한다.
(7) 이생은 오유란에게 유혹 당한다.
(8) 오유란과 이생은 밀회를 즐긴다.
(9) 오유란에 대한 이생의 집착은 더욱 강해진다.
(10) 김생은 이생에게 전할 가짜 편지를 작성한다.
(11) 이생은 서울에서 온 가짜 편지를 받는다.
(12) 이생은 서울로 상경한다.
(13) 서울로 가는 도중, 이생은 두 번째 가짜 편지를 받고 평양으로 돌아온다.
(14) 이생은 오유란의 가짜 무덤을 발견한다.
(15) 이생은 오유란의 자결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자책한다.
(16) 이생은 김생에게 오유란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김생은 사실을 모른척한다.
(17) 오유란은 귀신행세를 하며 이생을 찾아온다.
(18) 오유란과 함께 있고 싶어 이생은 자살을 결심한다.
(19) 이생은 가짜시신을 본다.
(20) 이생은 오유란과 함께 홑옷만 입고 거리에 나가 토식한다.
(21) 오유란은 이방과 공모한다.
(22) 이생은 자신의 죽음을 착각한다.
(23) 귀신행세를 하는 오유란과 알몸인 이생은 김생이 베푼 연회에 간다.
(24) 김생은 담뱃대로 나체인 이생을 찌른다.
(25) 이생은 자신이 살아있음을 자각한다.
(26) 이생은 서울로 돌아간다.
(27) 이생은 복수의 뜻을 두고 수학한다.
(28) 이생은 장원급제를 하고 암행어사가 된다.
(29) 이생은 평양으로 내려온다.
(30) 이생은 기생과 함께 있던 김생을 망신 준다.
(31) 이생은 김생과 대면하고 화해한다.
(32) 이생은 오유란과 대면하고 오유란을 용서한다.
(33) 이생과 김생은 둘 다 정승의 자리까지 오르고 44년 동안 우정을 지속시킨다.

여색에 대해 경직된 태도를 가지고 있던 이생이 어떻게 그 태도를 변화하게 되었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서사 단락은 이생이 기생 오유란에게 훼절을 당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발단, 전개, 결말의 3단계 구조로 나누어진다. 발단은 훼절 사건이 벌어지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이생과 김생의 관계가 중점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전개는 이생이 김생과 오유란의 계략에 넘어가 훼절 당하여 사람들에게 망신을 당하게 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결말에서는 훼절 사건 이후 이생과 김생의 화해를 다루고 있다. 특히나 오유란전은 내기와 공모의 구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여색에 미혹되지 않는다는 장담(내기)을 한 주인공 이생과 이를 넘어뜨리려는 주변 인물의 체계로 구성되는 이 형식은 ‘주인공 이생 vs 공모자(1)-김생 vs 공모자(2)-오유란’ 의 형식을 취한다. 그러나 주인공과 공모자들의 대립관계가 심각한 것은 아니라는 특징을 가진다. 주인공의 경직된 관념이 현실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정도의 갈등은 있어도 주인공과 공모자의 첨예한 갈등은 드러나지 않는다. 때문에 주인공의 패배나 비속화 자체에 중점이 가는 것이 아니라 이로 인한 웃음 유발 형식을 취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석배(2002), <골생원전> 연구, 한국고소설학회 古小說 硏究
((The) research of the old Korean novel) Vol.14 No.-
김석배(2004), <강릉매화타령>의 판짜기 전략, 문학과언어학회
김헌선(1993), <강릉매화타령> 발견의 의의, 국어국문학회
김헌선(1993), <무숙이타령>과 <강릉매화타령> 형성 소고, 경기교육논총3
남상윤(2003), 실전 판소리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선(2004), <오유란전>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박일용(2002), 구성과 더늠형 사설 생성의 측면에서 본 판소리의 전승 문제 :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게우사>의 예를 중심으로, 판소리학회
이정훈(1997), 강릉매화타령계 소설의 남성 성의식,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진숙(2000), 강릉매화타령 연구, 경기대학교
인권환(1996), 판소리 사설연구: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옹고집타령>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동양학 연구소
한정미(1999), <梅花歌라>의 전반적 이해, 판소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 심청가 레포트
  • 작품이라 불러도 좋을 정도다. 의 전승과정은 다른 고전소설에 비해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판소리로 불렀는가 하면 어떤 이본은 소설의 양식으로, 어떤 이본은 가사 양식으로, 어떤 이본은 무가 양식으로, 유통, 향유되었던 것이다. 전달 매체 또한 매우 다양하여, 필사본, 방각본, 창본, 구활자본, 영역본 등이 현존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일차적으로 심봉사와 심청이가 엮어내는 파란만장한 삶이 여러 사람에게 커다란 문학적 감동을 주

  • 오유란전 레포트
  • 대한 연구김기동은 『오유란전』을 학계에 처음으로 소개하면서 풍자주의적 수법의 창작 소설로, 필사본으로만 전해오는 한문소설이라 하였다. 그리고 작자와 창작 연대가 미상이나 작품으로 보아 영․정조 시대에 쓰여진 작품인듯 하다고 하였으며, 구성에 있어서 『배비장전』과 유사한 작품이라 하였다. 작품의 주제를 호색적인 양반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한 것으로 설명하였다. 김기동, 「오유란전고」, 국어국문학 20 (서울: 국어국문학회, 1959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문학 시대의 전개⑴ 소설문학의 형성⑵ 소설문학의 특징 ⑶ 소설의 종류⑷ 소설의 전래 과정4. 조선후기 시가 문학의 변화⑴ 시조의 변화⑵ 가사의 변화5. 조선후기 기록 문학의 발달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과 위항문학의 대두⑴ 한문학 4대가 ⑵ 실학파 문학 ⑶ 위항 문학7. 조선후기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⑴ 구비 서사시⑵ 민속극 Ⅴ 한국문학의 흐름(결론)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Ⅰ 문학의 개관1.

  • [구비문학개론] 판소리의 개괄과 특징
  • 의 뜻과 특징1) 판소리의 뜻2) 판소리의 특징2. 판소리의 형성과 변모구비문학개론-판소리의 개괄과 특징(2005/11/17)1) 판소리의 기원2) 판소리의 변모3. 음악으로서의 판소리1) 소리판 구성2) 판소리의 구성3)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4) 판소리의 종류5) 판소리의 유파6) 판소리의 작품4. 연극으로서의 판소리1) 판소리의 공연형태2) 창극과 창작 판소리5. 문학으로서의 판소리1)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2) 언어3) 구성4) 삶에 대한 시각5) 정결6.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잡가 雜歌⊃-목차-Ⅰ. 서론1Ⅱ. 잡가의 개념.21. 잡가의 개념에 대한 논의2. 국악계ㆍ문학계에서의 잡가(1) 국악계에서의 잡가(2) 문학계에서의 잡가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Ⅲ. 잡가의 유래.10 Ⅳ. 잡가의 전승.11Ⅴ. 잡가의 시가 문학사적 의의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