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론] 슈퍼비전의 개념과 구성요소 필요성 기능 실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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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슈퍼비전의 필요성
3. 슈퍼비전의 기능
4. 슈퍼비전 관계
5. 수퍼비젼의 역사
6. 상담이론에 근거한 슈퍼비전 모델
7. 슈퍼비전의 실제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5) 사회복지사들은 직접적인 관찰을 허용하지 않는 조건(개인 면접에서와 같은 프라이버시의 필요성)에서 그들의 기능을 수행할 때가 많다. 이런 경우에 수퍼비전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이 점검되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는 실천(관계)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기가 어렵다. 집단이나 지역사회사업실천에 대한 수퍼비전 압력이 적은 것은 바로 이 공개성 때문이다. 의사와 같은 전문가들도 비공개적으로 기능을 수행하지만 전문활동의 성과는 사회사업의 경우보다 객관적이고 관찰 가능하다(낫거나 아프거나, 살거나 죽거나).

(6) 의사나 변호사는 일을 잘못하면 고객이 줄어들지만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일을 잘못해도 의사나 변호사처럼 타격을 입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에 대한 통제 장치가 사회복지사에게는 더욱 필요하다. 더욱이 비자발적(involuntary) 클라이언트들(보호관찰소에서 수강 명령이나 사회봉사 명령을 받고 사회복지관에 의뢰된 비행청소년등)은 기관 포로에 다름 아니다. 즉, 이들은 서비스를 자기 마음대로 선택하거나 포기할 수가 없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특정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이때 이와 같은 무력한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로 수퍼비전을 들 수 있다.

(7)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정규 교육기관을 지원하는 학생의 동기나 선발 과정은 물론 교과과정이나 교육 방법 등이 전문적으로 완전하게 사회화된 사회복지사를 배출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중에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의 비율이 낮다는 점이 수퍼비전 제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미국의 경우에 1983년 조사로는 사회복지종사자중 사회사업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가 약 30%에 불과하며, 우리나라의 1986년 조사로는 5.2% 정도에 불과했다.)

(8) 사회복지사들의 모임인 전문가 단체(사회복지사협회)의 회원 통제력이 의사협회나 변호사협회와 같은 다른 전문가 단체들에 비해 약한 편이다. 회원들의 행위와 능력을 보장하고 가입과 제명을 통해 전문가의 수준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전통적인 전문가 단체들에 비해 약하다 보니 그 대안으로 기관 수퍼비전과 같은 통제기제를 주장하게 되는 것이다.

(9) 관료제화(수퍼비전은 관료제의 하나의 성분임)는 많은 직원들이 한정된 훈련을 받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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