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
국가 별 아이돌 문화 및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이유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 아이돌 문화가 발달했는가?


다른 나라 아이돌 문화의 특징



중국



일본



미국


청소년들은 왜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는가?



자아정체감



연령



동조경향성



기타요인
2.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


청소년 개인적 차원



정서적 안정



목표 설정과 새로운 대안 탐색



동기부여



간접적인 이성 관계 경험을 통한 개인적 만족감의 증대


청소년 사회적 차원



또래집단과의 공감대 형성



새로운 관계 형성



사회 공헌 부분
3.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부모와의 갈등



부모들의 가치관 변화



아이돌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팬덤문화의 문제



과도한 팬덤문화로 인한 문제


아이돌의 성 상품화



청소년 유해매체의 증가



성의식 왜곡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청소년들은 왜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는가?
청소년들이 아이돌 문화에 빠지는 것은 이 시기의 청소년들에게는 거의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시기는 가정으로부터 좀 더 넓은 사회로 나아가는 전환기이며 인지, 정서,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즉 부모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친구들과의 교류를 넓히고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게 되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밝혀진, 아이돌 추종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변인들은 자아존중감, 동조경향성, 성별, 연령 등이 있다.
○ 자아존중감 : Rosenberg는 자아개념은 자기자신을 대상으로 볼 때 자기자신에 대해 갖는 개인의 인지와 감정의 총체를 말하며, 자아 존중감이란 자신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 평가와 관련된 것으로서 자기존경의 정도와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말할 때에는 그 사람이 자신을 존경하는 정도가 높고 스스로를 상당히 가치있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쳉(cheng,1997)은 자신의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아이돌문화 추종정도와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인지도가 높은 인기인을 모방하고 그와 관련을 맺음으로써 이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일부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상화 수준이 중간인 집단과 높은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두 집단 모두 우상화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신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매력적인 대중 스타를 동일시하고 이들을 자신의 역할 모델로 삼는다는 기존의 연구를 통해 해석해 볼 수 있다. 즉 대중 스타에 대한 우상화 수준이 중간인 집단과 높은 집단은 우상화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모방 행동이나 동일시가 일어나 자신이 우상 대상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들은 우상화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기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지각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 관련요인(사회적가치)과 우상화경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그래프 (류영제, 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대중 스타 우상화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높아질수록 대중 스타 우상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별로 분석해보면 주체성과 대중스타 우상화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고, 자기 수용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 정체감 유예, 정체감 혼미와 대중스타 우상화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주체성이 높아질수록 대중스타 우상화 경향이 강해지고, 자기수용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 정체감유예, 정체감 혼미가 낮을수록 청소년은 대중스타 우상화 경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감과 대중스타 우상화의 상관관계(김지영, 2002, “부모,또래 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 http://atl.christianitydaily.com/view.htm?id=187428&code=cul (‘아이돌을 좋아하는 청소년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기독일보, 2010년 11월 5일자 기사)
- 부모,또래 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 김지영, 서울;연세대 대학원 2002
- 청소년학연구 제 9권 제3호 한국 청소년 학회, 임영식
- 도서지역 청소년의 심리 특성 및 자아정체감과 대중스타 우상화의 관계소계순/ 순천; 순천대 교육대학원 2004
- 류영제(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의 '미디어인물 동일시'에 관한 연구: TV 드라마 캐릭터를 중심으로, 임성원, 중앙대 대학원 2003
- 청소년의 영상매체 등장인물 동일시 현상과 자아개념간의 관계, 이종우,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6
- 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김훈태, 한서대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 청소년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목 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Ⅳ. 연구내용1. 아이돌의 정의 및 범위2. 한국아이돌의 역사와 계보(1992년~2011년)(1) 0세대 아이돌 (서태지와 아이들 ~)(2) 1세대 아이돌 (H.O.T ~)(3) 2세대 아이돌 (동방신기 ~)3. 아이돌의 변화와 사회문화적 의의(1) 컨셉 및 활동형태(2) 가사의 내용4. 아이돌 팬덤의 변화 - 청소년을 중심으로(1) 사례 분석5. 팬덤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 대중문화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통해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아이돌 문화와 청소년 문화 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10.성윤숙, 손병덕, 스마트시대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의 성 상품화 대응방안 연구 = Research on the Ways to Respond to Commercialization of Sex among Youth through Mass Media in the Smart Era,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소, 2014.장강양자, 아이돌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폭력묘사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8.Eliana Tropeano. Does Rap or Rock Music Provoke Violent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
  • Contents주제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서론 - 1. 주제 선정목적2. 문제제기본론 - 3. 아이돌의 역사와 한국 여성 아이돌에 대한 현실태4. 여성 아이돌 인권 문제점, 원인, 설명5. 한국 아이돌 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6.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결론 - 7. 내용 정리 및 시사점1. 주제 선정 이유2. 문제제기언젠가부터 한국의 드라마와 연기자가 한국 대중문화의 일부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한류(韓流)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최근에는

  • 아동청소년과미디어2공통) 아동 또는 청소년 연예인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청소년이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것과 더불어 현재까지 연예계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은 그들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오는 활동에 대한 책임은 청소년이 감당해야하는 것이다. 이를 사회적 차원에서 제한을 하는 것은 청소년의 자유의지, 즉 자유권을 침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2) 연예계의 범위는 아이돌, 배우, 탤런트, 모델 등을 포함한다고 하였을 때 청소년 연예계활동의 제한은 곧 문화의 발전을 지체한다.연

  • 연예인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하는데 나는 왜 못 하느냐 식으로 말이다. 연예인들이 어린 학생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항상 생각하고 조심하면 충분히 예술로서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5. 결론연예인은 공인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야하며 대중에게, 특히 10대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개방적이고 다양한 대중문화를 접할 때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