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남대학교`의 STP 전략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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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 전남대학교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의 선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roduct Positioning)
4) 경쟁대학 포지셔닝 맵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 기업과의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
2) 학부 특성화 프로그램을 실시
3) 학생 지원 제도의 확대
4) 지역 사회와의 교류



결 론

1. 출 처

본문내용
(3) 세분화실행

시장 세분화를 실행할 시에는 바람직한 시장세분화를 위해 갖춰야 할 조건이 있다.

①각 세분시장은 충분한 시장규모를 가지는가?
올해 대입 수능시험에서 총 응시 인원 71만 2,200여명 중 광주·전남에서는 모두 4만3095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치른 것으로 통계되었다. 여수캠퍼스를 포함하여 전남대학교가 한 해 뽑는 신입생이 4992명으로 약 5000명이라고 한다면, 전남대학교 입장에서 학생 수가 가장 적다는 광주·전남 지역은 충분한 시장이 될 수 있다. 다른 지역은 더 말할 것 없이 물론 충분한 시장이 될 수 있다.

②각 세분시장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져 있는가?

전남대학교 학군단을 설문 조사한 결과 광주지역 출신은 105명, 전남지방은 54명 그 외 전국지역은 16명이라고 답했다. 또한 그들이 전남대학교를 택한 이유로는,

-광주·전남 출신 : 통학하기 편하고, 납부금이 저렴하다. 전남지방 최고 명문대라는 인식.
-그 외 지역 출신 : 전남대학교의 홍보대사들의 입학설명회.
: 그 지역의 국립대학교와 전남대학교를 비교.
: 인터넷으로 자신이 원하는 학교 정보를 찾아보고 입학을 한 경우.
: 부모님과 학교선배, 학교선생님의 학교추천으로 전남대학교에 입학 한 경우.

이것은 지역마다 전남대학교를 접하는 계기, 전남대학교에 대한 인식, 지역에 따른 소비자들의 대학 선택 상황, 가치 등이 다르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각 세분시장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광주지역 105명
광주 외 전남지역 54명
그 외 지역 16명


참고문헌
1. 출처

1) 시장세분화 수준 및 기준 http://blog.naver.com/cquune, 교재
2) 시장세분화 실행 및 평가 전남대학교 알오티씨 49,50,51기 175명 설문조사
전남대학교 입학관리과 대학정보공시
전남대학교(여수캠퍼스) 입학관리과 대학정보공시
3) 타겟팅 & 나아가야 할 방향 - 조원들의 의견
4) 포지셔닝 - > 전남대학교 시행 프로그램 - 전남대학교 홈페이지
5) 포지셔닝 맵 -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목포대학교, 광주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호남대학교 각 대학 장학 ·국제교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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