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무단결석 및 학업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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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단결석 학업중단 사례 및 개입활동
2. 학교복지사업과 지역사회의 연계 필요성
3. 학교복지사업 추진시 지역사회 및 각 기관의 외부자원 유입의 어려움
4. 학교복지사업 강점
본문내용
무단결석이 잦은 A학생, 담임교사가 개입을 의뢰
문제 1> 삶에 대한 무기력
A학생은 삶에 대한 의욕이나 목표의식 없이, “왜 학교에 가야 하는데요?”, “공부해서 뭐해요?”, “이렇게 살다가 죽게 놔둬요.”라고 말하는 등 상당히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매사에 의욕이 없고 나태한 학교생활을 하고 있었다. 학교복지사의 개입에 대해서도 상당히 반감을 갖고 있었으며 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들의 문제가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고 있었다.

개입활동 >>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동기 형성
[교감선생님과 1:1 독서 토론 실시]
교감선생님이 직접 A학생과 독서 토론을 함으로써 무서운 존재로만 느껴졌던 교감선생님에 대한 이미지를 자신의 고민에 대한 상담과 진로에 대한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존재로서 전환시켜 A학생이 학교에 마음을 열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학습멘토링 연계]
A학생의 학습 동기형성을 위해 학습멘토를 연계시켜 주었으며 학교복지사의 개입을 최소화함으로써 A학생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였으며, 멘토와의 라포형성을 통해 왜 학교에 와야 하고,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학습동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입 후 변화 >>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개입 이후 A학생은 숙제를 해오고 수업시간에 필기를 하기 시작하였으며, 성적에 현저한 변화가 있지는 않았지만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변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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