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의 이해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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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 개요
2. 초현실주의 시대적 배경
3. 초현실주의 형성적 배경
4. 초현실주의 사상적 배경

Ⅱ.초현실주의에서 나타나는 표현기법
1. 비형상적(추상적) 기법을 통한 무의식 세계 표현
2. 형상적(구상적) 기법을 통한 상상의 현실화 표현
3. 오브제(상징적) 기법을 통한 비현실 경험 표현

Ⅲ. 초현실주의에서 나타나는 표현특성
1. 우연-객관적 우연(Hasard Object)
2. 환상-이중연상 표현(Visual Pun)
3. 편집광적 비평(Paranoiac-Critical Method)
4. 레디메이드(Ready Made)

Ⅳ.초현실주의화 한국
1. 초현실주의의 유입
2. 한국의 초현실주의 대표 예술가
본문내용
초현실주의는 20세기의 예술사조로 쉬르레알리즘(Surrealism)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사실주의나 추상예술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기 쉬우나, 비합리적인 것을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꼴라쥬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다다이즘의 자세를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 초현실주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꿈의 세계를 회복시키고 가시적 현실을 극복하려 한다. 단순히 현실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현실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현실과 초현실의 접점을 시도하며,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는 세계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인간·사회질서·윤리·예술까지 부정하는 다다이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면서 예술적인 질서를 추구하였으며 회화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의 창조에서 발전시켰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하며 상상력을 해방시키게 이른다.
그러나 상상력으로 현존하는 것을 뛰어넘는 경향을 가졌던 초현실주의가 다다와 유사하면서도 다다와 다를 수 있었던 한 가지 결정적 요소는 양 대전 사이의 기간 동안 문화적·정치적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보여준 그룹 활동의 일관성이었으며, 그들의 활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다다이즘초현실주의·부정과 파괴를 목표로 삼음·무의식과 무의미의 의미를 목표로 삼음·전통·합리주의·도덕부정·이성이나 합리적인 것의 부정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 제시·무전제정을 목적으로 함·상상력의 자유, 창조의 자유를 찾으려 함·반 예술적 정신·예술적인 질서 추구

참고문헌
초현실주의 미술에 나타난 원상 연구 : 초월적 기능의 실천적 규명
황정국 저|가천의과학대 대학원 발행, 임상미술학 전공
초현실주의 영화공간의 개방성과 폐쇄성에 관한 연구
김영 저|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발행, 무대미술 전공
초현실주의 회화에 기반한 스토리보드 표현 연구
김성은 저|성균관대 대학원 발행, 영상학 전공
초현실주의 미술의 무의식 표현에 관한 연구
오세화 저|한남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초현실주의의 창작과정과 작품에 나타나는 미술치료 요인고찰
이은주 저|원광대 보건환경대학원 발행, 태교·유아미술치료 전공
초현실주의적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전미경 저|국민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실내설계 전공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통한 무의식의 세계 연구
손유진 저|계명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초현실주의 문학의 재평가
이환 저|서울大學校人文學硏究所 발행
초현실주의 문학과 유희
노시훈 저|문학사상사 발행
초현실주의 문학과 현대미술
정광흠 저|문학사상사 발행
1930년대 한국문학의 초현실주의 수용에 관한 연구
이성혁 저|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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