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여대생의 칼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한 영양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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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2. 주제 선정이유
(1) 사회적 진단 (삶의 질)
(2) 행동적 • 환경적 진단
(3) 역학적 진단 (건강)
(4) 교육 및 조직적 진단
(5) 행정 및 정책적 진단
3. 대상
(1) 대상자
(2) 장소 및 시간
(3) 대상자 선정이유
(4) 대상자 요구도 파악
4. 영양요인
(1) 환경요인
(2) 식습관 및 기호
(3) 매체
5. 교육 내용
(1)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영양 교육
(2) 우리가 시행하고자 하는 영양 교육
6. 홍보
7. 교육자료
8. 평가
9. 고찰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리가 시행하고자 하는 영양 교육
① 학습목표
* 지식의 변화
- 교육 후 대상자의 90%는 하루 칼슘 섭취 기준을 말할 수 있다.
- 교육 후 대상자의 90%는 칼슘 급원 식품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 태도의 변화
- 교육 후 대상자의 70%는 하루 칼슘 섭취 기준을 충족시키려고 노력한다.

* 행동의 변화
- 교육 후 대상자의 60 %는 하루 칼슘 섭취 기준에 맞게 칼슘섭취를 실천한다.

② 구체적인 내용
칼슘 섭취 기준을 충족시키는 식습관을 위한 교육으로, 칼슘 섭취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시도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칼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칼슘섭취 부족으로 인해 초래되는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장애 및 어려움과 그 가능성에 관하여 인식을 시켜주는 것을 주 목적으로 교육을 설계하게 되었다. 또한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줌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1) 도입 (5분)
교육대상자의 동기유발
(ㄱ) 칼슘지식에 관한 간단한 질문 던지기 + 강의할 내용, 진행순서 소개
- ‘일일 칼슘권장량이 얼마인지 아시나요?’
- ‘칼슘을 적정수준으로 섭취하는 인구가 어느 정도 될 것 같나요?’
(ㄴ) 퀴즈(지식 전 test)실시
- 대상자들의 칼슘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실제 대상자들이 자신의 배경지식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게 함으로써, 칼슘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 한다.
2) 전개
(ㄱ) 칼슘섭취 실태에 관한 동영상 보여주기(1분40초) -sbs 출발 모닝 와이드 ‘칼슘이 부족한 한국인 밥상’
- 한국인의 칼슘섭취 실태를 파악하고 칼슘 섭취가 부족한 원인을 알아본다.
(ㄱ) 교육(15분)
- 칼슘의 중요성 제시 -> 골밀도와 호르몬그래프를 제시하여 여대생에게 칼슘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 칼슘섭취 부족 시 잠재적 문제점, 단점제시, 칼슘섭취를 충분히 할 시 대상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 제시한다.
- 급원식품제시 -> 모든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급원 식품 이외에 식품에 중점을 맞추어 제시하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요소, 저해하는 요소를 함께 알려준다.
⇒ 하루 칼슘 섭취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인 자료들을 통해 설명하여 영양지식의 변화를 유도한다. 또한 대상자들이 칼슘 섭취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원인을 제시한 후, 그에 대한 해결책은 대상자들이 직접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간단한 토의를 유도한다.

(ㄴ) 활동(10분)
- 다섯 가지 칼슘의 대표적 급원 식품사진이 부착된 카드를 조별나누어 준 후 논의를 통해 칼슘 함량과 체내 이용률이 높은 식품 순서를 맞추어 본다.
(ㄷ) 교육 마무리
- 대상자들의 발표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주고, 질문을 받아 답변해 주고 중요한 지식을 다시 한번 집어준다.
3) 정리 및 사후관리(5분)
(ㄱ) 퀴즈(지식 후 test)실시
- 교육 후 배경지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test를 실시한다.
(ㄴ) 리플릿 배부
- 교육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기념품과 함께 제공하여, 교육 내용을 다시 한번 숙지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ㄷ) 실천
- 일주일 동안 칼슘섭취빈도를 작성해봄으로써 칼슘 섭취 증가율 파악(대상자 직접)해 보고 그 결과를 통해 식행동 변화를 평가한다.
- 교육 일주일 후 간단한 설문을 통해 식태도의 변화를 평가한다.
⇒ 결과기대감부여
- 결과기대감이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신념으로, 이번 교육을 통해 하루 적정 수준의 칼슘섭취는 최대 골밀도를 높여줌으로써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게 하여 결과기대감을 높여준다.
⇒ 행동능력부여
- 어떤 행동을 수행하려면 그 행동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 한다. 지식과 기술이 있다고 해서 행동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있어 지식과 기술은 선행조건이 된다. 따라서 대상들에게 칼슘 급원 식품과 체내 흡수율, 그리고 하루 적정 칼슘 섭취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6. 홍보
생활 과학 대학을 비롯한 여대생이 많은 미대, 음대 등 경희대 교내에 교육홍보를 위한 포스터를 붙여 대상자를 모을 계획이다.
7. 교육자료
①교육 예산

항 목 예 산
하드보드지 1200원
리플릿 용지 2700 x 2묶음= 5400원
리플릿 출력 1000 x 15장= 15000원
테스트지(3개) 50 x 45장= 2250원
파일 400 x 18개=7200원
총 합 31050원

② 교육자료(리플릿, 활동자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 식품의약품안전청
- 한국유가공 협회
- 낙농 진흥회
- 한국 영양학회
-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재
- 생애주기 영양학
- sbs 모닝와이드 영상
- 서울우유 홈페이지
-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우리나라 국민의 비타민과 무기질 급원식품1(칼슘과 철분의 급원식품), 김영남 외 2인
- 대한영양사회학술지, 장년기여성의 칼슘영양상태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영양교육의 효과, 홍순명, 김현주,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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