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원구 공부방에 대한 문제 분석과 신규 프로그램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문제분석
2. 지역사회 분석
3. 기존 프로그램 조사, 분석
및 문제점
4. 프로그램 제안
5. 느낀점
6. 출처
- 본문내용
-
D. 대상 집단에 대한 분석
-일반집단 : 아동복지법 제6조 제11항에 의거한 지역사회의 아동(미취학 7세~ 초등학교 6학년)
-위기집단 :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보호 양육이 적절히 행해지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아동
-표적 집단 : 맞벌이 가정, 편부모 가정, 저소득층가정의 아동
-클라이언트 집단 : 지역사회네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보호와 양육이 적절히 행해지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아동
3. 기존 프로그램 조사/분석 및 문제점
Ⅰ기존 프로그램 조사/분석
A. 목적/목표
목적 :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을 통합적으로 보호하고 질 높은 복지와 교육의 장으로서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목표 :
1) 지역사회 내에 아동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2) 교육의 내실화를 기한다.
‣하위목표
①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경제교육, 언어문화 교육 등).
② 아동의 독립성과 사회성을 키워주기 위해 생활지도 전반과 생활예절교육을 강화한다.
③ 교육의 주체성을 갖기 위해 실무자가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과학실험 프로그램 및 경제교육
④ 교육을 내실화하기위해 소액의 유급봉사자를 활용.
3) 아동의 개별특성을 인정하고 인격체로 세운다.
‣하위목표
①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한 다.
- 참고문헌
-
6. 출처
(제3차)사회보장 장기발전방향 / 보건복지가족부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2010 -지역사회문제분석. 중요성. 심각성
현대경제연구원, 2008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 이 태수. 2005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한국 지역아동복지센터연합회 http://www. 한지연.kr/
전국지역 아동센터 공부방 협의회 http://www.jckh.org/
김미숙, 『지역사회 빈곤아동 지원정책 고찰』2006.
이경림, 『한국지역사회운동과 지역아동센터 공부방의 이해』, 2003.
이 태수,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 2005.
2004년 제49회 청와대 국정과제회의 – 빈곤아동청소년종합대책
노원구지역사회복지4개년 계획. 노원구. 2006년 -C.대상으로 삼은 노원구의 특성
http://www.kaccc.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