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다문화 아동-정의, 현황, 기관, 프로그램,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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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2. 현황 및 실태
1) 다문화 가족 현황
2) 다문화 가족의 유형에 따른 현황
3) 다문화 아동 현황

3. 다문화 가족 관련 법

4. 다문화 관련 기관 및 프로그램
1)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2) 다문화 아동 관련 기관 ․ 프로그램
(1) 한국펄벅재단
(2) 지구촌 사랑나눔의 다문화 복지 센터
(3) 무지개청소년센터
(4) 미원초등학교
(5) 아시아공동체학교

5. 다문화 사업의 이론적 배경
1) “한국에 대한 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2) “다문화주의”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6. 문제 분석
1)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대상 프로그램의 문제점
(1) 프로그램 현황의 문제
(2) 프로그램 내용의 문제
(3) 예산 및 인력 부족
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1) 한국어 사용의 문제
(2) 학습부진 및 중단의 문제
(3) 자아개념의 문제
(4) 정서적 문제
3) 다문화 아동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다문화 아동 현황
위 가족 현황에서 다루었듯 ,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 혼인 건수나, 그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다문화 아동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표와 그래프를 보자.
구분
전체



단위
2005
6121
5332
583
206

2006
7998
6795
924
279

2007
13445
11444
1588
413

2008
18778
15804
2213
761

2009
24745
20632
2987
1126




위 표 통계청 : 2010청소년 통계
와 그래프 서울특별시 : 2009 서울서베이 사회상조사
를 살펴보면, 2005년에 비해 다문화 아동 수의 증가와, 그중 만 12세 이하의 아동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수를 차지함을 알 수 있다. 늘어나는 다문화 아동 수에 따라 문제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관련 기관과 사업이 필요할 실정이다. 이 부분은 뒤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3. 다문화 가족 관련 법

아래의 표는 ‘다문화가족지원법 [(타)일부개정 2010.1.18 법률 제9932호]’의 일부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을 포함하여 아동들이 가장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족들에 대한 보호를 나타내는 법이다.
제7조(평등한 가족관계의 유지를 위한 조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이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를 누릴 수 있도록 가족상담, 부부교육, 부모교육, 가족생활교육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 경우 문화의 차이 등을 고려한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9조(산전·산후 건강관리 지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등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임신·출산할 수 있도록 영양·건강에 대한 교육, 산전·산후 도우미 파견, 건강 검진과 그 검진 시 통역 등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제10조(아동 보육·교육)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 보육·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이 학교생활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대책을 마련하여야 하고,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도의 교육감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에 대하여 학과 외 또는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수 있다.
③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의 초등학교 취학 전 보육 및 교육 지원을 위하여 노력하고, 그 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하여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지원 및 학습지원 등 언어능력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제12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지정 등)
① 여성가족부장관은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다문화가족 지원에 필요한 전문인력과 시설을 갖춘 법인이나 단체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라 한다)로 지정할 수 있다.<개정 2010.1.18>
② 지원센터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상담 등 지원사업의 실시
2. 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 정보제공 및 홍보
3.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기관·단체와의 서비스 연계
4. 그 밖에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③ 지원센터에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교육·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인력을 두어야 한다.
④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에 따라 지정한 지원센터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제2항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⑤ 지원센터의 지정기준, 지정기간, 지정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제3항에 따른 전문인력의 기준 등에 필요한 사항은 여성가족부령으로 각각 정한다.<개정 2010.1.18>

제14조(사실혼 배우자 및 자녀의 처우)
제5조부터 제12조까지의 규정은 대한민국 국민과 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에 대하여 준용한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단행본
⦁김애순(2003). 《성인발달과 생애설계.》서울: 시그마프레스

논문
⦁ 교육인적자원부 외(2006). “여성결혼 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대책”
⦁ 김선미(2009). "이주 다문화 실태와 지원사업 분석"
⦁ 김현수(2008). “한국 초등 다문화교육에서의 내용과 방법의 조화 문제.”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현희(2008). “다문화 가정 자녀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집단예술치료 효과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치료학. 석사학위 논문.
⦁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임경택, 정기선, 주영수, 한건수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 방안.” 서울: 보건복지부.
⦁ 양게민·조혜영·이수정(2009). “미래한국사회 다문화 역량강화를 위한 아동·청소년 중장기 정책방 안 연구 연구1: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윤선미(2010). “다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윤인진(2007).“국가주도 다문화주의와 시민주도 다문화주의.”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이론화 . 동북아시 대위원회.
⦁ 이선옥(2007).“한국의 이주노동자운동과 다문화주의.”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 한울.
⦁ 이창호, 최승희 (2007). “다문화 가정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실태 분석: 정부, 민간단체, 학교를 중심으 로.”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임태희(2010),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봉자(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과 지원방안.”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인터넷 자료
⦁ 위키백과
⦁ 법무부출입국 2008년 5월
⦁ 보건복지부.2005

기타
⦁ 무지개청소년센터(2008).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결과보고서”
⦁ 한국청소년상담원(2006). “혼혈청소년도 당당한 한국인입니다.” 국가청소년위원회 명칭변경 기념 청소년인권보호 토론회 내용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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