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와 동유럽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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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러시아와 동유럽의 경제>


Ⅰ. 서론


Ⅱ. 러시아
1. 국가정보
2. 러시아의 경제개혁
3. 러시아의 경제의 위기
4. 러시아의 경제 전망


Ⅲ. 동유럽의 경제
1. 동유럽의 경제 체제전환 과정
2. 동유럽의 경제현황
3. 동유럽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
4. 동유럽의 전망


Ⅳ. 러시아의 경기회복 가능성 및 시사점
1. 2012년부터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경제로 회복 전망
2. 우리 기업의 대러시아 진출확대 호기
3. 한국과 러시아 FTA의 방향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 관
동유럽 국가들은 90년대 중반 이후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왔으나 최근의 금융위기를 계기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동유럽’은 IMF 분류상의 중동부 유럽 14개국(알바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폴란드, 루마니아, 세르비아, 터키)을 지칭하는데 2009년중 성장률은 -4.3%로서 신흥개도국중 독립국가연합(-7.5%) 다음으로 가장 저조하다.
[표 9] 동유럽 국가들 경제성장률 추이

경기부진의 여파로 인한 신용등급하락, 외채상환 불능 등으로 일부 동유럽 국가는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수혜받았다. 2008년 이후 세계경제 전체가 극심한 불황을 경험하기는 하였으나 특히 동유럽 경제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하게 나타난 것은 이들 경제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 취약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취약점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동유럽 경제는 지속가능한 성장경로(sustainable growth path)를 밟아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표 10] IMF의 동유럽 국가 지원 현황(2008~2009년 중반)


2) 동유럽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
(1) 서유럽 등 해외경제에 대한 지나친 의존
토착기업이 적고 기술 경쟁력도 떨어지는 등 자체 산업기반이 취약하여 90년대 중반 이후 FDI 촉진책을 통해 서유럽 기업들을 대거 유치하였다. 업종별로는 자동차 등 운송장비업과 민영화가 추진된 금융업, 부동산사업, 서비스업 분야에서 외국기업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1991∼2006년중 약 200억달러의 외국인투자가 이루어짐에 따라 동유럽 자동차 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생산대수 기준)이 6.8%까지 확대되었다.

[표 11] 자동차 회사들의 동유럽 진출 사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 ‘현대러시아개론’ - 이재기, 2008
② ‘현대 러시아경제’ - 이종문. 2007. 명경사
③ 이.철.원.(2001. 6),「동구체제전환국의금융위기경험과시사점」, 『KIEP 세E계경제』
제4권 제6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④ ‘BRICs의 기회와 위협’ - KOTRA ․ 삼성경제연구소. 2002. 삼성경제연구소.
⑤ ‘21세기 한국, 왜 러시아인가?’ - 홍완석. 2005. 삼성경제연구소.
⑥ ‘중앙아시아 및 극동 러시아의 경제’ - 윤재희 外. 2005. 선학사.
⑦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net
⑧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http://www.kotra.or.kr
⑨ 주한 러시아대사관 - http://www.russian-embassy.org
⑩ 러시아문화원 http://www.russiacenter.co.kr
⑪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http://www.kiep.go.kr
⑫ 유니러시아 - http://www.unirussia.com
⑬ 끝없는 평원의 나라로의 여행 - http://russiainfo.co.kr/tt
⑭ 통계청 - http://www.nso.go.kr
⑮ 두산백과사전 EnCyber - http://www.encyber.com
⑯ 무역투자정보포털 글로벌윈도우 -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l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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