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교육] 한국전통 의식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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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一. 의생활
1. 들어가며..

2. 한국 전통 의생활
(1) 한복의 역사 및 명칭
1) 한복의 역사 및 기본구조
2) 한복의 세부명칭

(2) 유아와 전통의복
1) 시대별 아동복에 나타난 특징(조선~현대를 중심으로)
2)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아동복의 변화
3) 아동복 변화의 특징

(3) 한복의 멋
1) 구성의 아름다움
① 소재의 다양성
② 색깔의 조화로움
③ 곡선과 직선, 평면의 단정한 아름다움
④ 한복, 예와 정신이 담긴 우리 옷
2) 표현의 아름다움(미적 특성)
① 자연미
② 인격미
③ 벽사미
④ 전통미
⑤ 상징미

(4) 한복의 현대적 적용
1) 한복의 근현대 흐름 및 현대적 적용
2) 한복 바르게 입기


3. 마무리 하며..

二. 주생활

三. 식생활

四. 한국 전통 생활문화의 멋과 아름다움, 현대에 물들다.
1. 곡선의 미

2. 다섯 빛깔 고운 색에 우리의 정신을 담아
-오방색

五. 참고 문헌

첨부1. 한복의 역사
본문내용
1. 우리는 왜 한옥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가?

오늘날 한옥을 바라봄에 있어서, 많은 젊은 사람들은 단지 문화재나 유물로 느끼며, 웬지 낮선 존재로 바라보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수업 시간에 한옥에 대해 알아보려는 것은 왜일까?
살고 있는 집은 생활을 담고 있는 그릇이다. 따라서 생활과 동떨어진 집은 없다. 집을 보면 그 시대의 생활이 보이고, 철학이 보이고, 그 시대의 문화와 자연환경이 보인다. ‘생활로서의 집’으로 바라보면 단순히 집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다. 역사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삶의 변화를 의미하고, 그 삶의 변화는 집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집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생활과 역사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며,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2. 전통 건축을 바라보는 눈

(1) 집합성 : 한국의 전통 건축은 전체가 모여 하나를 이룬다.

집합성이란 부분과 부분간의 관계, 부분들과 전체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한국 건축 구성 단위 가운데 최소의 것은 ‘방 또는 칸’이다. 그리고 방들이 모이면 건물이 된다. 한국의 건축은 건물이 곧 방이며, 하나의 건물로써 완결된 건축이 되지 않는다. 여러 개의 건물과 구조물이 모이는 것을 건물군집이라고 하는데, 이 건물 군집이 하나의 건물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국 건축은 건물 한동, 한동을 감상하는 것보다 건물 군집을 감상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집합적 구조를 자연 환경에 까지 확대된다. 즉, 한국 건축은 자연 지형까지도 일체가 된 거대한 영역속에서 서로 집합되어 있다.

(2) 다양성 : 한국의 전통 건축은 일정한 틀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하다.

한국의 전통 건축은 각 시대마다 독창적인 성격을 가졌었고, 다양한 건축 유형마다 독특한 형식을 가졌었으며, 지역적 차이 역시 매우 크다. 또한 같은 시대의 건축이라 해도 하나의 언어로 평가하기는 어려우며, 사상의 영향에 따라 그 건축의 틀 역시 달라진다.

(3) 회통성 : 한국 건축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상반된 양자를 다
포괄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동양 예술은 고전과 낭만을 동시에 포괄하려는 회통의 자세를 견지하며, 법식을 따르되, 법식 속에서 개성을 강하게 드러내려 하고 있다. 즉, 예술적 범주를 이원화하지 않고 두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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