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윤리] 공정무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공정무역의 개념 및 마크
2.공정무역은 왜 해야 할까요?
3.공정무역은 어떻게 할까요?
4.공정무역의 실천 사례 및 기대효과
5.UCC 시청
6.참고문헌(출처)
본문내용
생산자에게 ‘가장 싼 값’이 아닌 ‘공정한 값’을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상호존중에 입각한 무역협력으로써 국제무역이 보다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힘쓴다. 이는 특히 제 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보다 좋은 무역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줌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1946년 미국의 시민단체 푸에르토리코의 바느질 제품을 구매하고 1950년 대 후반 영국의 옥스팜 상점에서 중국 피난민들이 만든 수공예품을 팔면서 시작.

1964년 : 영국의 옥스팜이 최초의 공정무역 기구 ‘옥스팜 트레이딩’ 설립


1967년 : 네덜란드에서 공정무역 수입기구 ‘페어 트레이드 오가니 사티에’ 설립


1973년 : 네덜란드 소농의 협동조합에서 첫 번째 “공정하게 무역한” 커피를 수입. 이후 공정무역 식품은 차,카카오,설탕,포도주, 과일주스, 견과, 쌀 등으로 늘어남.


1987년 : 유럽공정무역연합(EFTA)설립, 유럽의 9개나라 11개 공정무역단체들의 연합, 비공식적으로 설립.


1988년 : 네덜란드에서 막스하벨라르 상표 커피판매. 1년만에 시장 점유율 3%를 차지하여 일반커피와 경쟁 할 수 있게 됨.


2008년 6월 : 공정무역 가게 울림은 현대백화점에 공정무역 인증 상품인 트레이드 크라프트 식품, 클라로 초콜릿 등 27종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아름다운 커피특공대는 아름다운가게 공정무역사업부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캠페이너 모임이며,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대학생들이 그 어떤 집단보다도 새로운 가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공정무역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겠다는 이유에서 기획되었다. 6개월 동안 특공대원들은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기획, 실행, 평가하면서 미래의 프로보노로 성장하게 된다. 다양한 대형 행사 및 축제 등에 참가하여 부스를 운영하며 시민들이 공정무역을 쉽고 재밌게 이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상품을 소개하는 활동이 가장 대표적이다. 또한 공정무역 관련 행사에 참여하여 가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자체 공정무역 행사를 기획하여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자체 행사는 공정무역 세미나, 일일 카페, 거리 축제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블로그(beautifulcoffee.tistory.com)를 운영하며 아름다운 커피특공대의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홍보하고, 공정무역과 커피에 대한 자료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힘쓰고 있다. 2기 활동은 올 2월에 종료되며, 3기는 2기 종료를 기준으로 모집을 시작해 2월 중순 선발, 3월에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3기 모집 공고는 아름다운 커피특공대 블로그 및 아름다운커피 홈페이지(www.beautifulcoffee.com)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참고문헌
출처

연합뉴스 `세계 공정무역의 날' 페스티벌 열려 -2010.05.08
한국공정무역연합(http://www.fairtradekorea.net/)
동아일보 요즘 소비자들 ‘착한 상품’ 산다2009.01.22
프라임경제 발렌타인데이, 착한 초콜릿과 함께 2010. 02. 02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시그마프레스
공정여행 트레블러스 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과무역] 공정무역
  • 목차1.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2. 공정무역의 개념1) 공정무역 운동2) 공정무역 운동의 의의3) 공정무역의 정의4) 지리학과 윤리의 만남3. 공정무역의 역사1) 태동기2) 도약기3) 전 지구적 확산기4. 국내외 공정무역 거래 현황1) 미국2) 영국3) 프랑스4) 일본5) 한국5. 공정무역 대표 사례6. 공정무역의 한계1) 모호한 목적성2) 대안 시장으로서의 한계3) 안정적인 관리와 유지의 어려움4) 윤리적 소비의 한계7. 공정무역의 향후 전망과 해결과제출

  • 공정무역의 현황, 특징, 비지니스모델 분석과 사례 및 비지니스모델의 한계점 [A+ 평가 레포트] - 페어 언더웨어(Fair Underwear
  • “세상의 즐겁고 유쾌한 공정한 거래를 꿈꾸며”페어 언더웨어(Fair Underwear)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 현황공정무역의 국`내외 시장 분석-국내-국외-국내`외 비교3. Item 선정 이유 및 비지니스 모델 개괄4. 비즈니스 모델-가치제안/ 제공-목표시장-경쟁자분석-수익창출모형-경쟁전략-사회적 기업의 유형5.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점 2윤리적 소비가 증가한다.그리고 앞으로 윤리적 소비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며 기업들은 이 소비층에 주

  • 공정무역 레포트
  • 공정무역이란①정의 ②전통무역과의 차이③배경④역사 및 현황⑤목적⑥기대효과2)공정무역의 다각적 접근①규범적 접근②윤리적 접근③생태적 접근3.사례연구-커피1)최소 가격의 보장, 위험 부담의 감소2)환경친화적 생산3)다국적 기업의 공정 무역 커피 문제 4)우리나라의 공정무역 커피4.시사점과 해결방안1)시사점①신자유(시장)주의에 대항한 현실적인 대안방안에 대한 한계성②윤리적 소비의 한계③안정적인 관리

  • 공정무역의 개념, 특징, 외국의 공정무역 현황, 영국, 네덜란드, 우리나라 공정무역 현황, 방안, 유래, 변화,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공정무역의 개념, 특징, 외국의 공정무역 현황, 영국, 네덜란드, 우리나라 공정무역 현황, 방안, 유래, 변화,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Ⅰ.들어가며Ⅱ.본론1.외국의 공정무역 현황1)영국의 공정무역 현황2)네덜란드의 공정무역 현황2.우리나라의 공정무역 현황3.공정무역 물품을 알리기 위한 방안1)윤리적인 소비와 입소문2)엄마를 공략하기Ⅲ.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Ⅰ. 들어가며공정무역이란

  • 페어트레이드 레포트
  • 《 차례 》Ⅰ. 페어트레이드란 무엇인가. - page 2① 행복하고 올바른 소비, ‘FAIR TRADE’ 운동② 공정무역, Fair Trade는 윤리적 소비운동이자 환경운동이다Ⅱ. 페어트레이드의 역사 와 개관 - page 3 ~ 4Ⅲ. 그들에게 정당한 값을, 윤리적으로 소비한다는 것 - page 4Ⅳ. 페어트레이드의 장점, 양질의 웰빙 상품 공급 - page 4 ~ 5Ⅴ. 네슬레의 페어트레이드. - page 5Ⅵ. 뉴질랜드의 페어트레이드 사례. - page 6Ⅶ. 페어 트레이드가 가져온 것들 - page 6 ~ 7① 가난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