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윤리] 공정무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공정무역의 개념 및 마크
2.공정무역은 왜 해야 할까요?
3.공정무역은 어떻게 할까요?
4.공정무역의 실천 사례 및 기대효과
5.UCC 시청
6.참고문헌(출처)
- 본문내용
-
생산자에게 ‘가장 싼 값’이 아닌 ‘공정한 값’을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상호존중에 입각한 무역협력으로써 국제무역이 보다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힘쓴다. 이는 특히 제 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보다 좋은 무역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줌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1946년 미국의 시민단체 푸에르토리코의 바느질 제품을 구매하고 1950년 대 후반 영국의 옥스팜 상점에서 중국 피난민들이 만든 수공예품을 팔면서 시작.
1964년 : 영국의 옥스팜이 최초의 공정무역 기구 ‘옥스팜 트레이딩’ 설립
1967년 : 네덜란드에서 공정무역 수입기구 ‘페어 트레이드 오가니 사티에’ 설립
1973년 : 네덜란드 소농의 협동조합에서 첫 번째 “공정하게 무역한” 커피를 수입. 이후 공정무역 식품은 차,카카오,설탕,포도주, 과일주스, 견과, 쌀 등으로 늘어남.
1987년 : 유럽공정무역연합(EFTA)설립, 유럽의 9개나라 11개 공정무역단체들의 연합, 비공식적으로 설립.
1988년 : 네덜란드에서 막스하벨라르 상표 커피판매. 1년만에 시장 점유율 3%를 차지하여 일반커피와 경쟁 할 수 있게 됨.
2008년 6월 : 공정무역 가게 울림은 현대백화점에 공정무역 인증 상품인 트레이드 크라프트 식품, 클라로 초콜릿 등 27종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아름다운 커피특공대는 아름다운가게 공정무역사업부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캠페이너 모임이며,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대학생들이 그 어떤 집단보다도 새로운 가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공정무역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겠다는 이유에서 기획되었다. 6개월 동안 특공대원들은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기획, 실행, 평가하면서 미래의 프로보노로 성장하게 된다. 다양한 대형 행사 및 축제 등에 참가하여 부스를 운영하며 시민들이 공정무역을 쉽고 재밌게 이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상품을 소개하는 활동이 가장 대표적이다. 또한 공정무역 관련 행사에 참여하여 가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자체 공정무역 행사를 기획하여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자체 행사는 공정무역 세미나, 일일 카페, 거리 축제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블로그(beautifulcoffee.tistory.com)를 운영하며 아름다운 커피특공대의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홍보하고, 공정무역과 커피에 대한 자료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힘쓰고 있다. 2기 활동은 올 2월에 종료되며, 3기는 2기 종료를 기준으로 모집을 시작해 2월 중순 선발, 3월에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3기 모집 공고는 아름다운 커피특공대 블로그 및 아름다운커피 홈페이지(www.beautifulcoffee.com)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출처
연합뉴스 `세계 공정무역의 날' 페스티벌 열려 -2010.05.08
한국공정무역연합(http://www.fairtradekorea.net/)
동아일보 요즘 소비자들 ‘착한 상품’ 산다2009.01.22
프라임경제 발렌타인데이, 착한 초콜릿과 함께 2010. 02. 02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시그마프레스
공정여행 트레블러스 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