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무역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윤리적 소비’의 개념 등장

* 윤리적 소비의 일환으로서 공정무역 대두

* 공정무역의 정의

* 공정무역의 열 가지 원칙

* 공정무역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공정무역 인증마크의 의미

* 공정무역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곳

* 커피 한 잔의 비밀

* 코스메틱

* 의류

* 공정무역의 성과

* 다른 나라의 사례 제시

* 공정무역의 한계와 대안

* 비전


본문내용
* 공정무역의 정의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상호존중에 입각한 무역협력으로써 국제무역이 보다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힘쓴다. 이는 특히 제 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보다 좋은 무역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줌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공정무역조직들은 생산자 지원, 공정무역 인식증진 및 기존 국제 무역의 규정과 관례의 변화를 위한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946년부터 미미한 움직임이 시작되다 1989년 네덜란드의 커피 막스 하벨라르로부터 명확하게 개념이 세워졌다.
1958년 미국에서 정식으로 처음 이뤄진 공정무역은 유럽에서는 1950년대 말 영국 옥스팜이 자기 상점에서 중국 난민들이 만든 수공품을 팔면서 본격화 되었고, 서유럽은 식민지화에 대한 자기반성으로 1960년대부터 참여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1990년대 초, 한국은 2000년대 중반으로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상태이다.

* 공정무역의 열 가지 원칙
공정무역운동의 원칙 (Principles of the Fair Trade Movement) IFAT은 공정무역기관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에서 따라야만하며, 이러한 기준들이 지킬 수 있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10가지 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1.경제적으로 불리한 생산자들에게 기회 부여
공정무역은 빈곤 완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이다. 경제적으로 불리할 뿐 아니라, 소외당하고 있는 생산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