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 디지털 시대의 권력구조 변화에 따른 여행사 수익증대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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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본론
1. 여행업의 기본 수익구조
1) 여행업의 수익원
2) 국외여행업무의 수익 (Outbound tour)
3) 외국인여행업무의 수익(Inbound tour)
4) 국내여행업무의 수익( Intrabound tour)

2. 여행사 수익증대전략 현황
1) 비용 절감 전략
2) 매출액 증대 전략
3) 사업 다각화 전략

3. 디지털 시대의 여행사 생존전략
1) 디지털 시대의 권력이동과 소비자의 진화에 대한 자각
2) ‘여행전문가’로서의 전문성 제고
3)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여행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4)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통한 마케팅 시너지 효과 창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여행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

전통적인 소매상에 비해 약 10-30% 정도 저렴한 온라인 시장은 현재 소비자들의 구매 대안채널이 되고 있다. 특히 FIT 확대 및 해외여행 경험자들이 몇 년 사이 크게 늘어나면서 온라인에서의 여행상품 구매는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추세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156조 7,970억 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년 동분기(125조 8,720억 원)에 비해 24.6% 증가한 수치다. 2008년 2/4분기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4조 3,640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17.5% 증가하였고, 이 중 여행 및 예약 서비스는 거래비중이 전년 동분기 대비 2.2%p, 전분기 대비 0.9%p 확대되었다.

<표1.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및 전년 동월비 추이>

(출처: 통계청)

전자상거래의 확대로 인해 점차 기업은 설자리가 줄어들고 있다. 그간 기업은 고객들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였다. 다시 말해서, 고객들이 직접 생산․유통하기에는 탐색비용, 교섭비용 등 많은 어려움과 번거로움이 있었기에 이를 해결해주고 그 대가로서 이윤을 얻었던 것이 ‘거래’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젠 이러한 기업과 고객 사이의 거래 비용이 전자상거래로 인해 줄어들고 있다. 즉, 기업의 존재이유가 사라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음반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운로드하게 되면 거래 비용은 ‘0’에 가까워진다. 이럴 경우, 음반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회사들은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행사업 또한 여행객의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것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여행자가 여행에 대한 정보를 직접 탐색하거나 개별상품의 공급자와 교섭하는 등의 활동을 대신하여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일들이 많은 부분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여행사와 여행객 간의 거래비용이 감소하고 있다. 거래비용의 감소란 곧 여행사 수익의 감소를 의미한다.
인터넷 초기 이런 상황에 대해서 공급자가 직접 소비자와 거래를 하게 될 경우 ‘중간상(intermediary)들은 소멸할 것이다’라는 견해가 있었다. 하지만, 고객들은 개별 공급자들과 직거래를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공급자를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또한 공급자에 대해서 또는 가격에 대해서 기타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고, 이를 비교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중간상들이 다시 등장하는데 이번에는 ‘정보중간상(infomediary)으로 탈바꿈하여 재등장하게 되었다(reintermediation)’. 정보중간상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이 판매업자로부터 얻는 이익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철저히 고객의 대변자 역할을 해야 한다. 고객의 욕구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가장 합리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단행본>

고종원(2007) 여행상품개발론. 백산출판사
김영규, 김명신(2006) 여행업과 항공업의 이해. 한올출판사
이낙귀(2007) 여행사 경영의 이해. 현학사
이영관(2007) 여행업 창업과 경영. 일신사
이재춘(2003) 여행업의 이해와 실무. 학문사
이정훈(2000) 여행사 경영론. 형설출판사
이현동(2005) 최신 여행사 경영론. 남두도서,
장양례(2007) 신 여행업 실무. 대왕사


<기사 ․ 칼럼 및 보고서>

김근수(2008-10-20) 성공한 기업의 실패사례와 불황기의 성공과 생존전략-中. 김근수 회계사의 경영 산책
김기남 기자(2007-12-03) 하나투어, KNT와 협업체제 구축. 여행신문
김기남 기자(2008-05-21) 광고 효과 미비 초특가 문구만 난립. 여행신문
김기남 기자(2008-06-09) 불안한 정국 업계는 ‘비상경영’. 여행신문
김기남 기자(2008-11-03) 하나투어 15주년 특별대담-“현재 위기는 체질 강화 시킬 수 있는 기회”. 여행신문
김미경 기자(2007-07-03) 이제는 '마켓 플레이스'다. 트래블포스트
김미경 기자(2008-06-21) 2008년 여행업계 상반기 7대 뉴스. 트래블포스트
김미경 기자(2008-07-21) 여행업전자상거래-여행업‘e-마켓플레이스’대두. 트래블포스트
김선주 기자(2008-07-14) 위기를 발판 삼은 성공 Story-위기의 뒤에는 새로운 기회가! 여행신문
류동근 기자(2008-07-11) 항공권 발권 수수료 제로 시대 도래. 세계여행신문
류한상 기자(2006-08-21) 하나투어 프랑스에도 해외 법인 설립. 여행신문
방금숙 기자(2006-12-11) ‘롯데투어재팬’으로 직수배 날개 달았다. 여행신문
서동철 기자(2006-01-16) 인바운드 인수․․합병 바람 부나. 여행신문
서동철 기자(2006-02-20) 한국드림관광 등 전문여행사 뭉쳐. 여행신문
여행신문특별취재팀(2005-08-04) 여행업계 제휴 마케팅 현황. 여행신문
여행신문(2007-01-31) [인터넷과 여행] 리뷰 통한 ‘정보 신뢰’가 성패 좌우. 여행신문
여행신문(2007-02-14) [인터넷과 여행] ⑤ 전자상거래와 정보중간상. 여행신문
전효재, 이기동(2006) 국민생활관광시대의 국내여행업 발전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보고서
최승표 기자(2004-09-27) 여행사 전략 기획에 치중. 여행신문
최승표 기자(2008-10-20) 걸리버 결제 시스템 업그레이드. 여행신문
황의신 기자(2008-06-29) 진에어, 톡톡 튀는 이색 마케팅 ‘눈에 띄네’. 트래블포스트



<웹사이트>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롯데관광 홈페이지 http://www.lottetour.com
모두투어 홈페이지 http://www.modetour.com
오케이투어 홈페이지 http://www.oktour.com
자유투어 홈페이지 http://blog.jautour.com
진-에어 홈페이지 http://www.jinair.com
하나투어 홈페이지 http://www.hanatour.com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korea.visitkorea.or.kr
SERI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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