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방안, 한식의 관광 상품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한식의 정의 및 역사
3.한식의 특성
4.한식의 상차림
5.한식의 관광 상품적 가치
6.국내외 한식업체의 현황
7.국내외 한식업체의 문제점
8.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방안
9.결론
10.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식품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크고, 한식 세계화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이 높다. 2007년, 국내 식품시장 규모는 109조원으로 전체 GDP의 11.2%차지, 고용은 224만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9.5%였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미국 등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중략-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특징적인 음식의 조리방법, 보관방법, 양념방법이 있으며 각 지역별로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살려 그 지역만이 가질 수 있는 음식에 대한 정통성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즉, 전주-비빔밥, 담양-죽순, 봉평-메밀과 같이 음식을 떠올리면 지역까지도 자연스럽게 연상할 수 있는 지역의 대표 전통 음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행란(농촌진흥청 한식세계화연구단 전통한식과장), 2009, 한식세계화 아이디어를 찾아서
<한국음식의 상품화에 대한 연구> 최은경, 수원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2003민동원 (2003) :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한식당 영업활성화 방안 연구, 진영일,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2005임영상, 최영수, 노명환 편 (1997) : 음식으로 본 서양문화, pp.65-74, 대한교과서.
<한식 세계화, 조성된 붐을 바탕으로 산업화 강화> 농림수산식품부 한식세계화팀 2009.10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한국 전통음식의 관광상품화> 장해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유익한 레포트였습니다.
  • 109361***
    (2018.10.17 20:10:29)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승단]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활동 내지는 신체적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결정은 전적으로 코치에게 달려 있다. 따라서 태권도 코치로서 치의 역할과 책임은 단순히 이말 자체가 의미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나아가 좀 더 많은 선수를 태권도 지도하는 코치는 흔히 그들과 일생 동안 밀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우를 염두에 둔다면 태권도 코치는 그들 선수들의 장차 교육계획, 직업선택, 일반적인 가치관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필요성, 문제점, 방안
  • 한식의 세계화의 필요성, 문제점, 방안■ 목차1. 한식이란?2. 한식의 우수성3.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4. 한식의 세계화 성공요인1) 홍보 노출정도2) 한식 우수성 인식3) 상품 품질4) 한식 체험 참여5. 해외 음식의 세계화 사례1) 일본2) 중국3) 프랑스4) 이탈리아6. 한식의 세계화 실행 시 문제점7. 한식의 세계화 방안1) 한식 세계화 추진기반 구축2) 한식 홍보․마케팅 강화3) 한식 교육시스템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참고자료1. 한식이란?한국음식(

  • 관광산업에 있어서 문화가 미치는 영향
  • 차례Ⅰ. 서론1. 문화의 개념(1) 총체론적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2) 관념론적인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3) 문화의 정의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2. 문화 관광(1) 문화 관광의 개념(2) 문화 관광의 영향Ⅱ. 본론1. 문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1) 문화적 가치와 마케팅(2) 하위 문화와 관광행동(3) 스포츠 문화와 국제 관광2. 문화와 관광(1) 전통문화와 관광(2) 음식문화와 관광(3) 축제문화와 관광Ⅲ. 결론Ⅰ. 서론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 [호텔 경영] 리조트 호텔경영 전략
  •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따라서 상품가치의 유지ㆍ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시설 투자로 인해 자본의 축적이 힘들어져 호텔경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2. 자원 입지의 의존성리조트 호텔은 여타의 도심지 호텔들과 비교할 때 자원의 입지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므로 초기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적절한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하다.이처럼 입지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리조트 호텔의 경우엔 관광자원이 훼손되거나 고갈시 호텔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된다.

  • [마케팅]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또한 현 외식산업의 현황은 무분별한 외식점포의 증가와 폐점으로 장기적인 계획 및 노하우 없이 진출한 결과 임금상승과 점포 임대료 상승으로 외식업체 경영구조의 악화를 초래하였다. 이에 문화 마케팅은 외식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