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체육교육과정 모형

1. 발달교육 모형
2. 인간중심 모형
3. 사회성발달 모형
4. 발달단계모형
5. 체력모형
6. 움직임교육 모형
7. 학문중심 모형
8. 놀이교육 모형
9. 개인의미 모형
10. 스포츠 중심 교육 모형
본문내용
1. 발달교육 모형
발달교육모형은 대부분의 체육모형에 잘 나타나 있는 “신체를 통한 교육”에 근거하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체육의 목적을 개인발달과정의 단계적 향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발달패턴을 지니고 있는 인간에게는 각자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환경이 중요한데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고 발달과정에 맞게 지도하는 것이 교육자의 책임이다.

※ 발달교육 모형의 개념틀 :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로부터 비롯되었다.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별 발달단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이 결정된다.
Piaget, Kohlberg, Erickson, Freud 등의 일반적 발달이론과 목표분류 계통표를 참고할 수 있고, Bloom, Krathwohl, Harrow, Simpson 등의 체육목표 분류체계를 활용할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과 교육학
  • 과정가치정향(교과, 개인)생태통합가치정향(교과, 개인, 사회) 체육교육과정의 가치 정향을 규정하는 수준(1) 교과내용스포츠건강 관련 체력인간 움직임 (2)학생(개인)의 발달발달 단계적 접근주체적 성장개인적 의미(3)사회문화적 목표(사회의 특성)기존 사회를 위한 준비평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사회 변화사회제도의 혁신적 변화1.교과 내용숙달사조(내용 숙달 중심 사조)교과내용에 최우선을 두며 지식의 구조로 표현되는 교과 내용 숙달

  • 국내 레저산업
  • 인간의 광적인 전쟁본능을 순화시킨다는 긍정론이 인정되면서 생명존중 또는 생존을 뜻하는 서바이벌게임이 파생되었다. 군용 M-16을 본뜬 소총과 우지 기관총을 본뜬 공기총(air soft gun)이 주된 장비이며, 사용되는 탄알에 의해 페인트볼 스포츠 또는 서바이벌게임으로 나누기도 한다. 1970년대 유행한 페인트볼에서는 최소 지름 6mm부터 최대 5cm 크기의 모조탄을 사용하는데, 명중 시 속의 물감이 터진다 해서 페인트볼이다. 특히 아시아권에서 유행하는

  • [관광] 익스트림스포츠투자계획 및 사업계획서
  • 인간의 광적인 전쟁본능을 순화시킨다는 긍정론이 인정되면서 생명존중 또는 생존을 뜻하는 서바이벌게임이 파생되었다. 군용 M-16을 본뜬 소총과 우지 기관총을 본뜬 공기총(air soft gun)이 주된 장비이며, 사용되는 탄알에 의해 페인트볼 스포츠 또는 서바이벌게임으로 나누기도 한다. 1970년대 유행한 페인트볼에서는 최소 지름 6mm부터 최대 5cm 크기의 모조탄을 사용하는데, 명중 시 속의 물감이 터진다 해서 페인트볼이다. 특히 아시아권에서 유행하는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 공교육화 프로젝트가 보다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나 학술적 논쟁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Ⅱ. 본 론1절.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미디어교육이란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으로 생산 및 재생산 과정에 미디어의 영향이 꾸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인간관계중심의 장학◦인간관계를 전제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교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