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학교중퇴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Ⅱ. 본 론
** 학교중퇴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관련 요인
** 학교중퇴의 문제
1) 개인적 측면의 문제
2) 가정적 측면의 문제
3) 학교적 측면의 문제
4) 사회적 측면의 문제
** 학교중퇴의 대책
1) 개인적 측면의 대책
2) 가정적 측면의 대책
3) 학교적 측면의 대책
4) 사회적 측면의 대책
Ⅲ.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 나라에서는 한 해 대략 8만 명 정도의 청소년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다. 학생의 중퇴는 학생 자신뿐 아니라 그 가족에게 하나의 위기 사건이며 사회적으로 비행과 관련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된다. 학생의 중퇴는 단순히 하나의 요인에 의해 야기된다고 하기보다는 개인, 가족, 학교, 사회 등의 여러 요인이 결합되어 야기된다.
중퇴생은 다른 청소년이 청소년기에 갖는 어려움 외에도 또 다른 심리․사회적 문제와 어려움에 처해 있으므로 더 많은 관심과 개별화된 지원, 보호가 행해져야 한다. 또한 청소년이 독립된 인격체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부모가 청소년의 보호와 지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실체임을 감안해 볼 때 중퇴청소년정책이나 서비스에 있어서는 중퇴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고려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중퇴청소년에 관한 정책이나 서비스는 타 분야보다 덜 중요하게 취급되어왔을 뿐 아니라 중퇴생이 갖는 다양한 욕구에 대한 다각적인 대응이라기보다는 문제나 통제중시의 단편적․획일적 대응뿐이었다. 따라서 중퇴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이해와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여기서 학교중퇴의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 학교중퇴의 요인

학교중퇴는 한가지 요인에 의해서만 유발된다고 말하기 어려운 다변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문제다. 때문에 학교중퇴의 원인을 생각할 때에는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등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과 문제점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
  • mana***
    (2006.12.19 10:54:3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Ⅰ. 서 론우리지역에는 주택가가 밀집해 있고 학교가 많다. 동네에는 식당가와 패스트푸드점이 있는데 그곳에서 배달하는 청소년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들의 조기 사회화는 올바른 성장기를 거치지 않고 건강한 성인으로 살아가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

  •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가족복지론)
  • ○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I. 청소년비행의 정의II. 비행청소년가족의 개념 및 비행의 유형1. 비행청소년 가족의 개념2. 청소년비행의 유형1) 음주와 흡연2) 가출3) 학교중퇴4) 폭력5) 성문제6) 약물남용7) 자살III. 비행청소년의 현황1) 청소년 인구2) 청소년 비행① 흡연② 음주③ 가출④ 폭력⑤ 유해매체⑥ 성V. 청소년 범죄VI. 비행청소년 가족에 관한 접근이론1) 생물학적 접근2) 심리학적 접근3) 사회학적 접근

  • 감상문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청소년을 위한 참교육이란 무엇인가
  • 청소년을 위한 참 교육이란 무엇인가?-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차 례1. 서론2. 내가 생각하는 우리 교육의 문제2-1. 입시 문화2-2. 학업중퇴자2-3. 청소년을 위한 문화2-4. 또 다른 과제 성교육3.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3-1.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3-2. 교육의 길 확대3-3. 새로운 성교육4. 결론 1. 서론인간의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것 중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올바른 교육은 인간의 삶을 이롭게 하며 나아가서 그 사회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교육 실패의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를 학업중퇴자로 볼 수 있다. 학교 교육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학업 중퇴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경향을 보인다. 하나는 학교교육 전체를 부질없다고 판단하고 학생 자신이 학교 가기를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중단하는 경우, 다른 하나는 그런 판단은 아직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아침에 학교가 가기 싫어서 집에 있는 경우가 있다. 단적인 비교는 불가능할 것이나 미국의 경우 학생들의 결석이 청소년범죄와

  • [졸업]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교가 전담하게 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습득과 사회화 기능의 전수를 목표로 하는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현실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의 학생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