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거시적 환경의 변화와 마케터의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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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거시적 환경의 변화


Ⅱ. 거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부상한 산업이나 출시된 제품


Ⅲ. 거시적 환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 관리자의 대처


Ⅳ.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인구통계적 거시환경 - 베이비부머세대를 겨냥한 사례

1. 패션에 민감해진 新시니어를 잡아라!

“그동안 너무(NOMU) 열심히 일했으니 지금(NOW)부턴 하하(HAHA) 웃으며 즐겁게 살아야죠.” 노무(NOMU)족은 ‘No More Uncle’의 약자로, 외모 가꾸기에 많은 공을 들이는 40~50대 남성들을 지칭하는 표현. 나우(NOW: New Old Women)족 역시 나이가 40~50대임에도 젊음을 유지하고 경제력까지 갖춰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여성들을 뜻하는 신조어. 하하(HAHA : Happy Aging Healthy&Attractive)족은 앞의 표현들을 아우르는 개념.


1) 40~60대 여성을 위한 화장품 출시

①. 현황 - LG생활건강은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한 한방화장품 라인 ‘더후’를 출시. LG생활건강 측은 “지난해 11월엔 4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진율’ 라인을 출시했고, 올 하반기나 내년 초엔 5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라인도 선보일 예정”
- 아모레퍼시픽도 한방화장품 브랜드인 ‘설화수’를 출시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②. 특징 -광고모델을 우아한 이영애로 선택, ‘광고카피를 여자 왕후로 태어나다!’ 라고 하여 베이비부머세대를 포함한 중장년층을 겨냥.


2) 베이비부머들의 왕성한 소비욕은 의류시장의 판도마저 흔들고 있음.

①. 현황 -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청바지의 부활. 롯데백화점 본점은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매출이 30%가량 증가.
- 관련기사 : 롯데백화점 측은 이에 따라 남성복 매장에 청바지 물량을 대폭 늘렸다. 각 층에는 파더스룸, 맨스룸이란 40~50대 남성전용 휴식 공간도 마련했다. 롯데백화점 측은 “40~50대 남성의 구매가 점점 늘고 있는 만큼 이들을 위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기사 2 : 롯데백화점 광주점 관계자는 “경제력있는 30∼40대 미혼 여성인 ‘골드 미스’의 증가와 1955∼1963년 출생의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이들의 소비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들은 가격을 먼저 따지는 ‘부모 고객’과 달리 기능이나 디자인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참고문헌 - 마케팅 관리적 접근. 안광호(교수) 저. 학현사 . 2005.08.20

인터넷 사이트 출처 - 통계청 ,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 Korean Klick, Nielsen Media Research, 한국 신문협회, Flurry Analytics, 대한 상공회의소, 매일경제, 한국경제,
교보문고, 인터파크, 아마존닷컴, 샤프, 아이리버, LG 생활건강,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G마켓, 베이직하우스, 일본 신킨중앙금고 금융조사월보, 신한FSB연구소,
한국전자출판협회, 인터넷 서점 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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