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가해자들을 위한 집단 교육치료 역할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회기>

1. 집단 활동 소개

*목표

*진행방식

여덟 가지 프로그램 원칙

*유의할 점

2. 남성에 대한 남성의 규칙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회기>

1. 학대가정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학대의 유형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책임감 계획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3회기>

1.가정폭력정인 행위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통제전략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3.남성의 특권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4회기>

1.원가족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역할 바꾸기

*목표

*진행방법

*유의 할 점

<5회기>

1.술과 다른 약물

*목표

*진행방식

*유의상황

2.중간평가

*목표

*진행방법

*유의 사항


<6주차>

1.내가 학대한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개인적 책임감 계획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7주차>

1.자신에게 말하기(Self talk)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자기주장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3.긴장풀기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8회기>

1.자기 돌보기

*목표

*진행방식

*유의사항

2.지지체계의 수립 및 유지

*목표

*진행방식

*유의사항

<9회기>

1.개인의 가치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2.관계

*목표

*진행방식

*유의할 점

3.분노

*목표

*진행형식

*유의할 점

<10회기>

집단 활동 종결평가

*목표

*진행형식

*유의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행방식
집을 지을 때의 정사진과 자동차를 고칠 때 설명서의 필요성에 관해 토론한다. 설명서가 집이나 차를 고치는데 도움이 되듯이 계획은 우리가 학대가정을 재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이것이 바로 ‘책임감의 목표’이다.
책임감 계획은 논쟁이나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지만 학대유형의 파괴를 도와서 훨씬 덜 폭력적인 때에 관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 준다.

집단 활동은 첫째, 과거의 감정을 다루기 위해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취했던 행동에 대해 중지하게 한다. 이러한 의견을 칠판이나 개인의 연습장에 쓰도록 한다.
둘째, 일시별거-육체적으로 잠재적 학대상황을 떠나는 것-는 한 남성이 학대로 상승하는 것을 중지시킬 수 있는 방법임을 소개한다. 구성원들을 일시 별거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에 대해 토론하고 목록 화해야 한다. 배우자들은 일시별거를 ‘도망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도 있으므로 배우자와 자신 양쪽 모두가 차분해진 때 일시별거 계획을 반드시 배우자와 의논해야만 한다. 그는 일시별거가 무엇인지, 또 별거기간에 그가 무엇을 할 것이고 어디로 갈 것인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사후관리 모임에서 남자들의 별거계획을 큰소리로 읽게 한다. 이 행동은 그들의 집단 활동에서 책임감을 느끼게 해준다.
책임감 계획의 다음 단계는 일시별거 후 배우자와의 만남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책임감 계획을 평가하는 연습지>를 이용하여 그들의 책임감 이용을 평가할 수 있다.

*유의할 점
일시별거는 어떤 문제도 해결 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남자들이 자기 자신을 돌보게 하며 학대행위를 할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한다.
책임감 계획의 이점을 강조한다.
그들이 과거에 학대하지 않도록 한 방법을 기억하도록 지지한다.
운전, 약물사용, 음주, 술집출입은 일시별거기간 동안 권장되는 선택사항이 아니다.
어떤 환경 하에서도 상승상황을 벗어나기를 거부하는 남성을 위해 전문적인 정보 및 이 분야의 다른 상담가에게서 지지를 구한다.
남자들이 일시별거 기간 동안 어디로 갈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그리고 얼마동안 나가 있는 것이 필요할 것인지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자들은 재결합에 관한 배우자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3회기>

목표: 과거의 학대행위가 그들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 그들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가족갈등조정프로그램 류종훈 청목출판사 2001
가정 상담학의 이해 Neidig, Peter H. Friedman, Dale H. 나눔의 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지도와 사회복지적대책방안(학교폭력실태, 학교폭력대책, 학교폭력예방)
  • 교육에 대한 경시3) 상담 및 심리치료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문제4) 의 구성 및 운영상의 우려5) 학교폭력예방교육3.정부의시범운영에 대한 문제점 Ⅴ. 학교 폭력 예방 지도와 사회 복지적 대책 방안1.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1)가해자에 관련된 대책2)피해자에 관련된 대책3)또래 친구에 관련된 대책4)가정에 관련된 대책5)학교와 관련된 대책6) 지역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양육집단 프로그램의 현황과 대안-해결중심적 양육집단-
  • 폭력가정 출신이라는 점을 보아도 부모의 양육방식과 가족관계가 청소년 비행이나 청소년 가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요소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문제를 가진 자녀가 청소년인 경우, 청소년들을 가족 상담에 참여시키는 일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종종, 이러한 청소년들은 부모들과 함께 한번이라도 상담에 참가하는 것을 거부하곤한다. 따라서 부모를 위한 양육집단은 부모들과 치료전문가 양자를 위해 문제를 단순화하는 실천적인 대안적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유형별 현황2) 학교폭력 단속현황3) 학교폭력 피해현황4) 최근 1년간 급우나 또래친구로부터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집단따돌림의 현황 174.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책방안 모색1) 개인에서의 대책 192) 가정에서의 대책 203) 교육에서의 대책 204) 사회문화에서의 대책 21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징1)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설치돼 가해 및 피해 학생 간 분쟁을 조절하게 된다. 이 법안을 살펴보면 주 해결책이 징계위주이고 예방교육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피해학생 보호 대책이나 전문 상담교사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고 예산에 대한 대책이 없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런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학교, 가정, 사회의 노력과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종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