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 기독교학교에서의 종교교육과 종교자유-학교와 학생의 입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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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와 목적
2. 연구방법과 범위

Ⅱ. 본론
1. 기독교 학교의 정의
2.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활동
1) 전국적인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 활동
(1) 예배
(2) 성경수업
(3) 특별활동
(4) 상담
2) 광주시내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 활동
(1) 숭일 고등학교
(2) 경신 여자 고등학교
(3) 살레시오 여자 고등학교
3. 기독교학교의 현실진단 및 문제점
(1) 평준화로 인한 학생배정
(2)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입시제도상의 문제)
(3) 학교 정체성의 문제
4. 학생의 종교자유
5. 기독교 학교 종교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피해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질문지․질문항목


본문내용
(1) 예배
기독교 학교에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종교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 예배이고, 90%의 학교에서 전교생을 모두 의무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게 하고 있으며, 1․2학년에 한하여 실시되고 있는 학교도 있었다.
예배의 주당 실시 횟수는 1회이며, 예배시간은 수업시간에 1시간에 해당하는 50분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보통 전용 예배당보다는 강당에서 행해지고 있었다. 그리고 주 1회 시행하는 정기 예배 이외에도 절기예배(부활절, 성탄절 등)와 특별예배(입학, 졸업)를 실시하고 있었다.
(2) 성경수업
기독교 학교 내에서 행해지는 종교교육활동 중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것 중 1위가 예배이고, 2위가 성경수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경수업은 대부분 주당 1시간 실시되고, 1․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수업 진행 방식은 대부분 강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는 한국 기독교학교연맹에서 발행되는 『종교』이다. 평가 방법은 필기시험만을 치루거나, 수업시간의 참여도 평가와 필기시험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3) 특별활동
현재 기독교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특별 활동으로는 전교생이 함께 참여하는 신앙 부흥회, 찬송가 경연대회, 방학 중 봉사활동, 성극 발표회 등이 있다. 또한 기독교 학교의 종교 활동을 돕는 핵심적인 인물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마다 기독교인 학생을 중심으로 모이는 종교반이라는 단체를 두고 정기적인 모임과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4) 상담
교목과 일반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 상담 내용으로는 개인의 문제, 가정문제, 진학문제, 취업문제, 신앙문제 등 다양한 내용의 상담이 행해지고 있다.
2) 광주시내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 활동
이 밖의 연구자들이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한 광주시내 기독교 학교의 종교교육 활동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1) 숭일 고등학교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기독교 정신으로 교육하여 참된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인류번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다는 건학 이념 아래 설립되었으며, 교목을 담당하는 교사와 교목실을 따로 두고 있다. 매일 아침 경건회를 통한 신앙 인격훈련을 하고 있으며, 강당 예배를 주당 1회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매월 학생 중심의 헌신 예배와, 성탄 축하예배 같은 절기 예배를 행하고 있다. 성경수업은 종교라는 과목명으로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2회 실시하고 있다. 특별활동으로는 불우이웃 돕기와 학생 신앙부장 수련회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에서의 공교육과 기독교교육의 사명/ 한춘기/ 2005년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의 위기와 방향 - 한국 공교육기관으로서의 기독교학교-/임정배/2006년
기독교 사립학교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새로운 기독교교육 방안 연구/ 이성훈 2005년
사립학교법 개정안과 기독교학교의 위기/정재욱/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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