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영국, 프랑스, 러시아 삼국협상의 의의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삼국협상의 개념
2. 삼국협상의 역사적 배경
(1) 독일 ․ 러시아 재보장조약의 폐기
(2) 삼국동맹의 형성
Ⅱ. 본론
1. 삼국협상의 진행
(1) 노불동맹 (Franco-Russian Alliance)
(2) 영불협상(Anglo-French Entente)
(3) 영러협상(Anglo-Russian Entente)
2. 다자협상의 분석구도: 연합분석
Ⅲ. 결론: 삼국협상의 의의와 시사점
- 본문내용
-
(2) 삼국동맹의 형성
삼국동맹은 1882년부터 1915년까지의 독일 ․ 오스트리아 ․ 이탈리아 3국간에 체결된 방어비밀동맹이다. 비스마르크는 프랑스를 고립시키고 러시아의 진출에 대비하기 위하여 이탈리아와의 제휴를 꾀하였다. 당시 이탈리아는 국제적으로 고립되어 동맹국을 구하고 있었는데, 1881년 5월에 프랑스가 이탈리아의 소망이었던 아프리카 튀니지를 점령함에 있어서 이탈리아의 동맹국 욕구는 더욱 강해졌다. 당시 프랑스의 튀니지 점령에 대해 영국과 독일이 지지를 보내고 있었다. 프랑스에 튀니지를 빼앗긴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 접근하였는데, 비스마르크는 이러한 기회를 이용하여 오스트리아를 설득하여 마침내 1882년 5월 20일 빈에서 독일 ․ 오스트리아 ․ 이탈리아간의 삼국동맹(Triple Alliance; Dreibund)조약을 체결하였다.
삼국동맹 조약은 본질적으로 프랑스를 겨냥한 것으로서, 독일이나 이탈리아가 프랑스의 공격을 받으면 서로 원조할 것을 약속하였다. 비스마르크는 프랑스의 고립과 유럽 질서의 현상 유지라는 자신의 정책 노선을 이 삼국동맹에 반영시켰으며, 오스트리아는 러시아와의 전쟁시 이탈리아의 중립을 보장받았다. 삼국동맹 조약은 1915년까지 존속하면서 오랫동안 유럽 국제정치질서의 한 축을 형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비스마르크는 오스트리아와 손을 잡아 러시아에 대비하고, 이탈리아와 손을 잡아 프랑스에 대비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그는 계속적으로 러시아와 프랑스간의 접근을 두려워하여 다시 독일과 러시아간의 친선 관계를 부활하는 데 힘썼다. 당시 러시아는 영국의 발칸 방면으로의 진출을 두려워하고 있었는데, 비스마르크는 이 틈을 타서 러시아에 접근하였다. 그런데 삼제협상은 3년 기한이었기 때문에 1884년 이를 갱신하였으나, 1887년에는 러시아와 오스트리아간의 관계가 악화되어 갱신되지 않았다. 이에 비스마르크는 1887년 6월 18일 러시아와 재보장조약(Reassurance Treaty)으로 알려진 비밀협정을 체결하였다. 이 재보장조약은 독일과 러시아 양국 중 어느 한 쪽이 제 3국으로부터 공격을 받는 경우 다른 족은 호의적 중립을 지킨다는 것으로써, 실제로는 영국이 러시아에 개전할 때 혹은 프랑스가 독일에 개전할 때 양국은 서로 중립을 지킬 것을 약속한 것이었다. 이 조약으로 러시아는 동부 발칸 지역에서의 지위에 대하여 독일의 보장을 받았으며, 독일은 러시아가 프랑스에 접근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었다. 이 조약은 유효기간이 3년이어서 1890년 다시 연장하든지 종료되든지 하였다. 1890년 비스마르크가 재상 직을 사임한 뒤 독일은 그 연장에 반대하였고, 이렇게 되자 러시아는 프랑스에게 가는 수 밖에 없었다.
Ⅱ.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