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통해 본 인지부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지부조화의 출현조건
1)행위의 선택
2)취소 불가능성

2.인지부조화 해소방법
1)태도를 변화시킴
2)선택적 정보 추구
3)불일치의 중요성을 최소화함

3.노력정당화

4.본유동기와 불충분한 보상

5.잔인성의 정당화

본문내용
인지부조화 해소방법 선택적 정보추구-해리포터

줄거리
해리포터는 사촌의 집에 얹혀살고 있는 천덕꾸러기 10살 꼬마이다. 사촌 두들리와 이모 이모부는 해리포터를 구박하고 다락방에서 살게 했다. 게다가 두들리는 힘이 세어서 학교에서 해리를 왕따로 만들어 놓았다.
해리포터의 10살 생일에 해리는 자신이 ‘마법사’ 라는 것을 알고 ‘호그와트’라는 마법학교의 입학 허가서를 받는다. 그리고 마법학교에 들어갔고 부모님께서 마법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또한 자신은 ‘볼드모트’라는 악의 마법사에게서 살아난 유일한 마법사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학교에서 론과 헤르미온느를 만나 친한 친구가 된다. 해리포터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스네이프의 행동들을 자세히 관찰하다가 그들은 학교의 비밀을 발견하게 된다. 호기심과 추리력 마법 등을 이용하여 그들은 ‘마법사의 돌’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고 결국 그것을 차지하려는 퀴렐 교수에게서 그것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인지부조화 해소방법-선택적 정보 추구
해리포터와 스네이프는 좋지 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의 친구인 론과 헤르미온느 또한 스네이프와의 관계가 좋지 않고, 그는 나쁜 사람일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해리포터는 퀴디치 경기 중, 누군가에 의해 빗자루에서 떨어질 위기에 처하고 주위를 둘러보던 헤르미온느는 스네이프가 주문을 외우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 헤르미온느는 스네이프의 망토에 불을 붙인다. 하지만 실제로 범인은 퀴렐 교수로 밝혀진다.
부조화의 해소방법 중 선택적 정보추구에 해당한다. 우리가 ppt에 게시했던 내용은 헤르미온느가 ‘스네이프는 해리포터에게 해를 입힌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이 본 장면, 즉 주문을 외우고 있는 모습을 ‘스네이프가 해리포터를 빗자루에서 떨어뜨리려고 한다.’의 생각으로 선택적 정보를 추구하였다고 게시했다. 그러나 이 장면에서는 인지 부조화가 일어나지 않았으므로 해소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이부분이 선택적 추구 방법이다.
범인이 퀴렐 교수임을 안 해리는 ‘범인이 스네이프이다‘라는 생각에 의해 인지부조화를 겪는다. 자신의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그는 퀴렐 교수에게 스네이프가 범인임을 근거로 하는 말들을 꺼내어 놓지만 퀴렐에 의해서 다 격파되고 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고정관념, 편견, 차별
  • 인지하고, 이를 따돌림을 당하던 아이에게 비교 적용하여 무엇이 잘못된 행동이었는가를 깨달은 아이들이 다수 나타났다. 비록 14년 후의 추적 조사를 통해 성장에 따른 영향 역시 분석하였던 Elliott의 연구와 비교할 때 이 프로그램은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아이들의 변화 정도를 명백하게 확인하긴 힘들지만, 학습에 의한 편견 타파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로 분석할 수 있다.집단간 접촉장애아와 비장애아를 함께 생활하게 함으로써, 장애아

  • 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
  • Attribute VBName = ThisDocumentAttribute VBBase = 1Normal.ThisDocumentAttribute VBGlobalNameSpace = FalseAttribute VBCreatable = FalseAttribute VBPredeclaredId = TrueAttribute VBExposed = TrueAttribute VBTemplateDerived = TrueAttribute VBCustomizable = True2009-02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1. 발표 내용1) Take #0. INTRO: 시각잔상효과, 파이현상2) Take #1. 영화 보기 전: 동조심리3) Take #2. 영화 볼 때: 군중심리, 교감/부교감 신경4) Take #3. 영화 본 후: 인지부조화, 시네마테라피, 방어기제* 참고자료1) Tak

  • [심리학개론] 영화를 통해 바라 본 심리학
  • 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1) Take #0. INTRO: 시각잔상효과, 파이현상2) Take #1. 영화 보기 전: 동조심리3) Take #2. 영화 볼 때: 군중심리, 교감/부교감 신경4) Take #3. 영화 본 후: 인지부조화, 시네마테라피, 방어기제* 참고자료1) Take #0. INTRO영화는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 움직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입니다. 영화는 1초에 24장의 이미지를 연속 나열시켜 그것을 움직이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장

  • [경영, 경제][조직행동론]소림축구를 통해서 본 조직행동연구
  • 영화에서도 주성치가 끊임없이 사람들과 대화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비전이 무엇이며 전략은 어떤 것인지를 깨닫고 이해시키려 노력합니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고 해서 굳이 달변의 연설자나 호소력있는 문자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에 대해 어떻게 의사소통해야 할까 걱정하지 말고 그냥 주인공처럼 솔직히 말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자주 말해야 합니다. 말로 해도

  • 교사의 권위의 본질 연구 - 학교 현장에서의 권위 현상에 과거와 현재 분석, 전문가적 권위로의 도정
  • 인지는 직접 가르치는 교사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 필요하다.Ⅴ. 결론본 글에서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와 이슈를 통해 교육에서 교사의 권위가 무엇인가 하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교사의 권위가 시대별로 어떻게 정립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옛날의 교육 현장과 오늘날의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교사의 권위와 연관시켜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그 후에 이러한 변화가 발생한 원인을 시대적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