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중국 다큐멘터리의 진실과 허구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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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 기존 문헌 검토
2.1 외국 문헌 검토
2.2 중국 문헌 검토
2.2.1 학자의 이론연구와 실천을 탐색
2.2.2 중국의 ‘신다큐멘터리운동(新紀錄運動)’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2.1 학자의 이론연구와 실천을 탐색

‘허구’와 ‘진실’이라는 두가지 다큐멘터리 기법에 대한 하나는 학자의 이론연구이고 또하나는 다큐멘터리 작업자들의 실천을 탐색하는 것이다.
① 학자의 이론연구
려신우(吕新雨)의 논저<오탁방의 폐허 위에---중국에 있는 신다큐멘터리운동 (在乌托邦的废墟上---新纪录运动在中国)>에서 처음 신다큐멘터리운동이라는 개념을 밝혔다.
임원(任远)은 <비허구는 다큐멘터리의 마지막 방위선---그리어슨의 "창조적 처리"이론에 대한 평론 (非虚构是纪录片最后防线---评格里尔逊的创造性处理论)> 에서 다큐멘터리의 정의--- 허구를 허락하지 않음; "창조적 처리"이론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 기술을 통해 거짓말을 할 수 있음=다큐멘터리는 허구할 수 있음 등 여러면에서 비허구는 다큐멘터리의 마지막 방위선이라는 것으로 논술하였다. 다큐멘터리는 성실하게 시청자와 진실을 다루어야 한다고 말한다.
② 실천을 탐색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작품이 시대 의의의 있는 <왕창성(望长城)>과 <고궁(故宫)>이다. 20세기 80년대 촬영한 다큐멘터리 <왕창성(望长城)>은 텔레비전 기술면에서 전방위,전체적으로 돌파와 창조성이 있어서 ‘스크린의 혁명’이라고 부른다. <왕창성(望长城)>을 통해 중국 다큐멘터리는 ‘객관과 재현’이라는 창작 이념이 생기고 중국 신다큐멘터리운동이 폭발시켰다.
21세기 초 촬영한 다큐멘터리 <고궁(故宫)>은 ‘진실을 재현’이라는 허구 형식이 충분히 사용된다. ‘진실을 재현’은 부족한 역사 영상 자료를 메우할 뿐만 아니라 화면을 붕부하기도 하고 예술 감염력도 강하다.
위에 정리한 것처럼 학자들의 연구 성과와 다큐멘터리 작업자들의 실천은 중국 다큐멘터리의 창작연구의 시야를 넓히고 중국 다큐멘터리의 창작면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2.2.2 중국의 ‘신다큐멘터리운동(新紀錄運動)’

중국에서 다큐멘터리의 역사는 오래 되었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영화 <딩쥔산(定軍山)>(1905)도 경극의 한 대목을 연기하는 배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았다는 점에서 극영화보다는 다큐멘터리에 가깝다. 1931년 9월 18일 일본이 펑톈(奉天, 지금의 선양(沈陽))을 공격하여 전쟁이 시작되자 많은 영화사들이 극영화 대신 뉴스 기록영화 제작에 착수하였는데 이런 기록영화 제작은 국공내전시기까지 이어졌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에도 마오쩌둥을 포함한 국가 지도자의 업적, 각종 정치운동이나 중요 사건 등에 대한 기록영화들이 계속 만들어졌다. 또한 유사 작품들도 많이 등장했는데 <동방홍(東方紅)>(1965) 같은 경우 영화라고는 하지만 ‘동방의 붉은 별’로 묘사되는 마오쩌둥 주석의 영도력과, 중국 공산당의 ‘피와 희생’으로 만들어진 중국 사회주의의 모습을 찬양하는 무대극을 고스란히 필름에 옮긴 작품이라는 점에서 다큐멘터리의 성격을 갖는다.
국가가 주도하여 제작했던 기존의 다큐멘터리 대부분이 뉴스 기록이거나 사회주의 선전 및 혁명 관련 내용의 선전에 치중하고 있었다면1980년대 영화의 상업화에 대한 또 하나의 반작용으로 등장한 다큐멘터리들은 그 형식과 내용에서 신다큐멘터리운동이라 불릴만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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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철(2006): <국가, 사회, 시장의 공모: 현대 중국 영상산업의 사례 비교> 문
화연구 12(1): 5-41.

이응철(2007): <중국 저예산 영상물 제작현장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 전지구적
시장, 국가, 현대성의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류학과 박사학위논문.

이응철(2008): <현대중국의 주선율(主旋律) 영화와 독립다큐멘터리:장르의 형성과 국가의 역할>, 비교문화연구 제14집 1호, (2008) pp. 185~218.

<중국문헌>:

吕新雨(2003): 记录中国-当代中国新纪录运动

吕新雨: 我们为什么需要纪录片?---中国电视纪录片发展现状和反思

梅冰, 朱靖江(2004): 中国独立纪录片档案, 西安: 陕西师范大学出版社.

范志忠(2006): 百年中国影视的歷史影像, 杭州: 浙江大学出版社.

张红军: 九十年代中国纪录片透视, 南京师范大学,硕士学位论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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纪录中国(2003): 当代中国新纪录运动, 北京: 三联书店.

刘言韬(2003): “<惊涛海浪>高科技所讲述的: 眞实感的再创造和项目云作的高效性,”

朱雨君(1998): 现代电视纪实 北京广播学院出版社, 1998.5

http://media.people.com.cn/GB/22114/44110/142321/10468056.html

http://www.lunwenwang.com/Freepaper/Artisticpaper/Televisionart/200902/Freepaper_3665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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