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TV 시사다큐멘터리 영상구성방식과 사실성 구현에 관한 연구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시사다큐멘터리의 장르적 특성
현실적 측면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시사다큐멘터리 영상구성상 분석
4. 결론
5. 비평
1) 연구자의 기존 문헌에 따른 근거 (이론적 논의를 통한 본 논문의 체계적 전개)
2) 단점 및 한계점
- 본문내용
-
2) 연구방법
(1) 분석대상 프로그램
현재 방송 되고 있는 <추적 60분>, <PD수첩>, <그것이 알고 싶다>로 각 방송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선정.
- 분석기간: 2007년 3월 1일부터 2008년 3월 31일까지, 1년 동안 시청하여 정리
(2) 분석방법: TV영상구성 요소를 래비거(Rabiger)가 분류한 형식적 요소 래비거(Rabiger, 1992/1997). 『Directing the Documentary』, 64~65.
를 차용하여 분석을 실시
(3) 영상기법 분석: 제틀(Zettl, 1999)의 장면전개, 몽타주, 스피드, 편집, 분석으로 분류 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분석
3. 연구결과
1) 시사다큐멘터리 영상구성상 분석
연구자가 설정한 중요소재들이 각 방송사의 시사 다큐프로그램에서 다양하게 혼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SBS창사정신과 부합되는 사회/복지/의료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추적60분>은 건강/의료/보건이 가장 많이 분포한 주제로 파악 되었다. <PD수첩>은 민감한 정치/외교/국제문제/정부정책이 주로 다뤄졌다.
(1) 영상구성요소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